[보도자료]

미래세대 낙동강 탐사대, 미래세대의 눈과 몸으로 낙동강의 현실을 진단하다.

낙동강의 지천 회천과 황강을 가서 흘러가는 우리강의 생생한 아름다움을 확인하고, 막힌 낙동강의 현 실태와 비교분석해 본다.

 

522일은 미래세대 낙동강 탐사대가 첫 시작한 날이다. 미래세대 낙동강 탐사대는 이름 그대로 미래세대가 중심이 되어 낙동강 문제를 진단하고 그 해결책을 찾아가는 프로그램이다.

 

탐사대란 이름 그대로 낙동강의 제반 문제를 확인하기 위해서 미래세대가 직접 현장을 찾아가 낙동강의 문제점과 그 가능성을 미래세대의 눈으로 확인해보기 위해서 기획되었다. 낙동강 저 상류의 내성천부터 낙동강 하구의 하굿둑까지 둘러본다.

 

이 탐사대를 위해서 낙동강 수계인 경상도 지역에서 20여명의 학생들을 선발했다. 초등 고학년과 중학생이 중심이다. 탐사대는 그 첫 일정으로 22일은 내성천을 탐방했다. 내성천은 낙동강의 상류에 있는 낙동강의 제1지천이다. 낙동강으로 맑은 물과 모래를 공급하는 원천으로서 낙동강의 어머니 강으로 일컬어진다. 그만큼 낙동강의 수질과 수생태에 큰 영향을 끼치는 강이다. 그런데 그런 내성천이 지금 영주댐으로 인하여 철저히 망가져가고 있다.

 

이런 낙동강의 어머니 강을 탐사대가 첫 일정으로 찾는 것이다. 이들은 먼저 영주 문수면 멱실마을에서 예천군 보문면 우래교까지 내성천 물길을 걸었다. 탐사대 강사진의 한 명인 대구환경운연합 정수근 생태보존국장은 다음과 같이 내성천 물길 걷기에 대해 다음과 같이 의미를 부여했다.


DSC_3504.JPG  

탐사대 아이들은 특별한 강 이론보다는 실제로 내성천을 느껴봤으면 한다. 직접 내성천으로 들어가 강 안을 걸어봄으로써 강이 어떤 존재이고 강이 도대체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스스로 알아보면 좋을 것 같았다. 보는 강이 아니라 직접 온몸으로 느껴보는 강을 이곳 내성천에서 만끽해봤으면 좋겠다.”

 

탐사대 일원으로 함께한 중2 곽규리 학생은 다음과 같은 후기를 남겼다.

 

내성천을 보자마자 물이 깨끗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그 물이 영주댐으로 인해 오염된 물이란 게 믿기지 않았습니다. 이전에는 얼마나 더 깨끗한 물이었을지 궁금했고 다시 깨끗한 물을 보고 그 물속에서 놀고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또 오늘 친구들과 함께 재미있는 시간을 보내게 되어 기뻤고 댐과 강에 대해 알 수 있는 시간이 뜻깊었습니다.”(2 곽규리)


DSC_3603.JPG

DSC_3589.JPG DSC_3635.JPG  

탐사대는 두 번째 일정으로 6월 대구와 고령지역의 수돗물의 원수를 공급하는 강정고령보와 대구시민 50% 이상에 수돗물을 공급해주기 위한 낙동강물을 취수하는 매곡취수장, 그 물을 정수하는 매곡정수장 그리고 낙동강과 금호강이 만나 빚어놓은 천혜의 자연습지 달성습지를 차례로 둘러보면서 우리 수돗물이 어디에서 오고, 어떤 과정을 거쳐 만들어지는지 그리고 습지의 중요성에 대해서 탐사했다.

 

벌써 녹조가 핀 낙동강을 보고 신기해하는 아이들은 그 녹조 핀 낙동강물이 깨끗한 수돗물로 만들어지는 과정을 직접 보고 더 신기해했다. 그리고 달성습지에 갔을 때는 정말 한 마리의 야생동물이 되어서 습지 안을 거닐어보았고, 각종 야생동식물의 서식처로서의 습지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탐사대 일원으로 함께한 중1 홍지민 학생은 다음과 같은 후기를 남겼다.

 

"오늘도 녹조의 심각성을 잘 알게 되는 계기였던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이에 맞선 과학기술을 이용한 취수장, 정수장을 봤을 때는 매우 놀라웠습니다. 앞으로 녹조 현상 등 여러 가지 환경 오염 문제가 일어났을 땐 결국 과학기술에만 의존해야 할지 궁금증과 걱정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인지 더 이상 방법이 없을 만큼 환경오염이 일어나기 전에 환경을 지키려고 노력해야겠다는 경각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홍지민 중1)


DSC_4462.JPG KakaoTalk_20220612_075614281.jpg  

미래세대 낙동강 탐사대는 7103차 낙동강 탐사를 떠난다. 이번 탐사에는 지천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본다. 달성군 구지면과 고령군의 경계에서 낙동강과 만나는 회천과 합천군과 창녕군의 경계에서 낙동강과 만나는 지천인 황강을 탐사한다. 또 합천창녕보에서는 간이 키트를 이용해서 직접 수질 분석을 시도해본다.

 

모래강 걷기, 물고기 잡기 체험을 통해서 흐르는 우리 강의 생생한 아름다움을 돌아볼 것이다. 또한 녹조가 핀 낙동강의 수질 분석을 통해 흐르지 않는 강의 위험성에 대해서도 확인해볼 것이다흐르는 강과 흐르지 않는 강의 모습을 통해 강이 어떠해야 한다는 것을 아이들 스스로 깨달을 수 있기를 희망해본다.

 

미래세대 낙동강 탐사대는 5월부터 매달 진행된다. 5월부터 시작해서 9월까지 진행된다. 8월엔 낙동강 하류의 함암보와 칠서취수장 그리고 마지막 9월엔 낙동강의 맨하류의 낙동강 하굿둑을 둘러볼 것이다.

 

그런 후 미래세대 낙동강 탐사대는 그들의 눈으로 본 것을 기록으로 남길 것이다. 증언할 것이다. 낙동강의 현실이 어떠하고 낙동강의 미래가 어떠해야 한다는 것을 그들의 눈과 몸으로 증언해나갈 것이다. 앞으로 이들의 활동이 주목되는 이유다.

 

참고로 미래세대 낙동강 탐사대란 이 프로그램은 창녕환경운동연합이 주관하고 한국수자원공사와 수돗물시민네트워크가 지원하는 사업이다.

 

 

 

202279

대구환경운동연합

 

문의 : 대구환경운동연합 정수근 국장 010-2802-0776

경남시민환경연구소 임희자 정책실장 010-8267-6601 / 창녕환경운동연합 양혜경 사무국장 010-4517-6981


[보도자료]미래세대 낙동강 지천 회천과 황강 가다.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