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수.png


[제안문]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대구시민공동행동’() 결성 기자회견 및 결성회의를 제안합니다

 

기자회견 및 결성회의 일시 : 2023119() 오전 11

장소 : ()중앙파출소 앞 광장(동성로)

 

<기자회견 순서>

발언1 : 대구환경운동연합 이승렬 의장

발언2 : 녹색당 대구시당 황정화 운영위원장

발언3 : 생명평화아시아 이기수

기자회견문 낭독

결성회의(대구YMCA)

 

제안 단위 : 핵없는세상을위한대구시민행동, 대구환경운동연합, 생명평화아시아, 녹색당 대구시당, 정의당 대구시당, 대구경북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진보당 대구시당, 전교조 대구지부,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 대경더민주포럼

 

문의 : 대구환경운동연합 정수근 사무처장 010-2802-0776

 

2023924일 오후 1, 일본 정부는 전지구적 범죄를 저질렀습니다. 2011년 후쿠시마 핵발전소가 폭발한 뒤부터 발생하기 시작한, 사고 원자로를 식힌 방사성 오염수를 바다에 버리기 시작한 것입니다.

 

정치 성향을 가리지 않고 전국민의 80% 이상이 이 일을 반대했고, 우리 정부에게는 강력한 대응을 요구했지만 모두가 허사였습니다. 우리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켜야 할 정부는 오염수의 위험성을 부정했습니다. 위험하다고 말하는 사람들에게 괴담 유포자라는 낙인을 찍었습니다

 

국민 대다수의 염원이 좌절되는 경험을 하고 우리는 모두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입은 것처럼 무기력해졌습니다. 그래서 정부가 주장하는 것처럼 오염수가 바다에 버려지더라도 안전하다는 말을 믿고 싶은 지경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진실은 달라지지 않습니다. 이는 오염물질을 바다에 버려서는 안된다는 것을 합의한 런던 협약에도 위배됩니다후쿠시마 핵발전소를 설계했던 전문가조차도 오염수를 바다에 버리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임을 증언하고 있습니다.

 

한번 방류를 시작하면 최소 30년 동안 아니 그 이상 매일 가늠할 수도 없는 양의 오염수가 바다로 버려지게 됩니다. 방사성 물질이 가득 담긴 물을 바다에 섞는다고 그 위험성이 사라지는 것이 아닙니다. 희석된다고 안전한 것이 아닙니다.

 

이미 버려지기 시작한 오염수지만, 지금이라도 중단시켜야 합니다. 우리가 할 수 있습니다. 대구 시민의 목소리를 내봅시다. 한 사람의 목소리는 작지만 한 사람이 모여야 열 사람이 되고 만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 마중물로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대구시민동공행동()"을 결성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지난 112일 목요일 결성 준비회의를 거쳤고 그 결과로 공동행동결성 기자회견과 결성회의를 제안합니다.

 

우리는 대구지역에서 일상적 및 조직적 저항 행동을 통해 오염수 반대 국민 여론을 만들어갈 것이며, 각 지역의 이런 저항 행동들이 모이면 결국 전국적인 저항 행동이 돼 더 강력한 국민 여론을 만들어낼 것임을 믿습니다.

 

그 강력한 국민 여론으로 우리 정부를 압박해 정부의 반대 메시지를 만들어내고, 그것을 통해 일본 정부를 압박해낼 것입니다.

 

함께해주십시오. 우리는 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힘으로 우리 바다를 지켜냅시다. 바다는 생명입니다. 바다는 우리 모두입니다. 함께 지켜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