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_6966.jpg

 

원자력클러스터 경북을 살리는 길인가? 란 제목의 정책토론회가 10월 14일(금) 오후2시 대구흥사단에서 있었습니다.

이날 토론회는 환경운동연합과 동해안탈핵연대(경주핵안전연대, 핵없는세상을꿈꾸는대구시민행동, 영덕핵발전소유치백지화투쟁위원회, 핵발전소경남시민행동, 핵으로부터안전하게살고싶은싶은울진사람들), 경상북도가 함께 주관한 행사였습니다.

토론회가 성사되기까지 우여곡절이 많았고, 경상북도를 공식적인 토론회 자리에 참석하게 하기까지 무척 힘들었던 행사였습니다.

 

정부와 경상북도가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원자력클러스터!

용어는 거창하지만 사실상 동해안을 핵단지화 하겠다는 것이 주요 골자입니다.  이미 경상북도에는 울진6기, 월성4기 등 전국에서 가장 많은 10기의 원전이 가동 중에 있고, 4기의 원전이 건설 중에 있습니다.

또 월성원전 옆에 불안전한 중저준위 핵폐기장까지 건설 중에 있는 방사능 최고위험 지역이 바로 경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 사용후 핵연로 재처리 시설과 고속증식로 건설 사업이 포함된 원자력클러스터 계획이 추진된다면 경북의 동해안 일대는 세계 최대 핵단지가 될 것이 불 보듯 뻔한 상황입니다.

 

경상북도는 <원자력클러스터>사업을 진행하면서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듣는자리를 마련하지도 않아 그날 토론회 참여를 위해 올라온 영덕과 울진 주민들에게 원성을 사기도 했습니다. 후쿠시마 사고 이후 원전에 대한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 일방적인 <원자력클러스터>사업은 주민들에게 외면받게 될 것입니다. 경상북도는 원자력클러스터 사업의 전면 재검토를 해야 할 것입니다.

IMG_6974.jpg

 

<한국원자력연구원 임채영 부장이 사용후 핵연료 재처리, 파이로프로세싱에 대해 발제를 하고 있다>

 

IMG_6983.jpg  

 <한국방송통신대 이필렬교수. 원자력클러스터 사업계획의 문제점에 대해서 발제>

 

IMG_6987.jpg

 

<Jan Beranek 그린피스 본부 반핵캠페인 대표. 원자력은 사양산업으로 세계적으로 퇴행하고 있는 사업이라며 재생가능에너지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IMG_6996.jpg

 

 <경상북도 에너지정책과장 성기용.  경상북도의 원자력클러스터 조성계획과 전망에 대해서 설명> 5분도 채 안되는 짧은 내용의 발제를 해 지역주민들과 참가자들에게 항의를 받기도 했다.

 

IMG_6991.jpg IMG_6997.jpg

 

 <영덕과 울진에서 오신 주민대책위. 원자력클러스터의 문제점과 지역주민들의 불만에 대해 조목조목 따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