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낙동강 매곡취수장 부근서 붉은 깔따구 유충 다량 발견, 대구 수돗물이 불안하다

대구시는 낙동강 원수와 대구 수돗물의 깔따구 유충 실태조사를 즉각 실시하라!

 

지금 경남에서 수돗물 깔따구 유충 파동이 일어났다. 경남 창원 진해구 주민에게 수돗물을 제공하는 석동정수장에서 지난 7일 깔따구 유충이 발견된 이후 계속해서 깔따구가 나와 주민 불안이 커지고 있는 상황인 것이다. 창원시는 본포취수장에서 취수한 낙동강 원수가 원인이라고 밝히고 있다.

 

그렇다면 대구 수돗물은 안전할까? 낙동강 현장 상황은 대구도 전혀 안심할 일이 아니란 것을 말해준다. 대구환경운동연합은 13일 오전 대구 취수장인 매곡취수장 건너 낙동강 안에서 15분 동안 다섯 번 삽질 만에 붉은 깔따구 유충을 20개체 넘게 채집했다. 상당한 양이다.

 

이 정도면 강정고령보에 깔따구가 광범위하게 퍼져 있다고 봐야 한다. 그렇다면 대구 수돗물에서도 깔따구 유충이 나올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봐야 한다. 왜냐하면 깔따구 유충은 하천 바닥에 살고 취수구는 강물 표면에서 깊이 박혀있기 때문에 강바닥에서 서식하는 깔따구 유충이 취수장의 취구수로 유입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강정고령보의 다른 취수장인 문산취수장과 고령취수장도 마찬가지 상황이라 이들 정수장에서도 깔따구 유충이 나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대구 전역과 고령지역까지 안심하지 못할 상황이다.

 

붉은 깔따구 유충과 실지렁이 등은 4급수 지표생물이다. 이들은 모래 강이 아니 뻘밭에서 살아간다. 낙동강 강바닥이 지금 모래밭이 아닌 뻘밭으로 바뀌었다는 증거가 이들 생물의 출현이다.

 

붉은 깔따구 유충은 환경부 기준으로 수질을 1~4등급으로 나누었을 때 최악등급인 4급수 지표생물로서 이 생물이 발견됐다는 것은 낙동강 강정고령보의 수질이 4급수로 전락했다는 소리와 마찬가지다.

 

환경부 설명에 따르면 4급수 물은 식수로 사용할 수 없고 오랫동안 접촉하면 피부병을 일으키는 물이라고 규정돼 있다. 이런 물을 가지고 대구시는 수돗물을 만들어 대구시민에게 공급해오고 있는 것이다. “그 많은 물이용부담금을 가지고 가면서 환경부는 도대체 무얼하고 있나? 물값이 아깝다는 비난이 절로 나오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

 

낙동강은 지금 최악의 상황이다. 청산가리 100배의 독성 녹조가 창궐하고 있고, 4급수 지표생물 깔따구 유충까지 득실거리고 있다. 1300만 영남인의 식수원 안전에 비상이 걸린 것이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해답은 강정고령보를 비롯한 낙동강 보의 수문을 열어야 한다. 수문을 열어 강을 흐르게 해서 녹조도 흘려보내고 바닥의 뻘도 씻어 내려보내야만 녹조 문제와 깔따구 유충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환경부의 결단이 요구되는 대목이다.

 

대구시도 이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대구 수돗물을 생산하고 책임지는 주체가 대구시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구시는 우선 대구 수돗물에서도 깔따구 유충이 나오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정수된 물과 취수장의 원수를 각각 조사해서 얼마나 많은 깔따구 유충이 유입되고 있는지를 정확히 밝혀야 한다.

 

이러한 조사는 시 단독으로 할 것이 아니라 환경단체 등이 참여한 민관이 공동으로 조사를 해야 할 것이다. 그래야 불신의 벽을 허물 수가 있다.

 

이에 우리는 요구한다.

 

하나, 녹조라떼 수돗물, 깔다구 유충 수돗물 국민은 불안하다 환경부는 낙동강 보 즉시 개방해 녹조 문제와 깔따구 유충 문제를 해결하라!

 

하나, 대구시는 환경단체가 참여하는 가칭 깔따구 공동조사 모니터링단을 구성해서 대구시가 생산하는 수돗물과 낙동강 원수에 대한 깔따구 유충조사를 즉각 실시하라!

 

하나, 환경부와 대구시는 도대체 낙동강에 얼마나 많은 4급수 지표생물인 깔따구와 실지렁이가 서식하고 있는지 그 실태를 즉각 조사하라!

 

 

2022713

대구환경운동연합

 

문의 : 대구환경운동연합 정수근 생태보존국장 010-2802-0776


KakaoTalk_20220713_153110842.jpg

KakaoTalk_20220713_153110842_02.jpg

매곡취수장 건너 낙동강 안에서 채집한 4급수 지표생물 붉은깔따구 유충.


실지렁이6.jpg

출처 : 환경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