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오 군수님 제발 생태적 각성을 좀 하시고, 비슬산 케이블카 철회로 유종의 미를 거두어주십시오!

비슬산 케이블카 강행하는 대구 달성군 규탄 기자회견 달성군청 민원실 앞에서 열려

 

대구환경운동연합, 대구경실련, 대구참여연대, 영남자연생태보존회, 전교조 대구지부, 마을상상네트워크 심지, 녹색당 대구시당, 창녕환경운동연합의 활동가와 달성군 주민들은 6일 오전 1030분 달성군청 민원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슬산 케이블카를 강행하고 있는 김문오 달성군수와 달성군을 규탄했다.

 

이들은 비슬산은 산 정상부의 30만평에 달하는 고위평탄면의 특이한 지형과 산 전체를 뒤덮고 있는 암괴류란 귀한 지질자원으로 인해 비슬산 전체를 국가지질공원으로 지정해도 손색이 없을 만큼 학술적, 자연학습적 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되는 명산이라고 평가한 뒤 이런 학술적 생태적 가치가 높은 비슬산에 대구 달성군은 경박하게도 케이블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비슬산 케이블카 사업은 인접한 천연기념물 암괴류에 악영향을 미치고 산양을 비롯한 멸종위기종들의 서식처를 위협할 여지가 다분하다.”고 토로하며 비슬산은 산 정상부까지 이미 임도가 닦여 있어 전기차와 투어버스로 산 정상까지 시민들을 실어나르고 있다. 정상부로 이미 이동할 수단이 마련되어 있는데도 불구하고 군민혈세 310억원을 들여서 케이블카까지 추진하는 것은 김문오 달성군수의 욕심이자 생태 무지의 탐욕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IMG_1705.JPG


첫 번째 발언자로 나선 임성무 전교조 대구지부장은 다음과 같이 김문오 군수를 비판했다.


달성군이 비슬산의 생태적 가치에 대해서 대구시민들에게 한번도 제대로 알린 적이 없다. 비슬산이 대한민국의 100대 명산이다. 많은 사람들이 비슬산을 많이 찾았으면 좋겠다 하며 자랑은 엄청나게 했지만 비슬산의 생태적 가치에 대해서 자랑한 적도 설명한 적도 없다. 그래 놓고 김문오 달성군수는 그동안 숱한 개발을 하더니 임기 마지막까지도 비슬산에 케이블카를 놓으려 하고 있다. 안될 일이다.

 

달성군의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찾아와서 이 비슬산의, 숲의 가치에 대해서 배우게 해야 한다. 달성군수의 생태적 인식 전환을 촉구한다.”

 

두 번째 발언자로 나선 권정택 대구환경운동연합 운영위원은 케이블카를 강행하며 반 생태적인 관광사업을 벌이는 달성군에 대해 다음과 같이 비판했다.

 

각 지자체마다 걷기길, 출렁다리, 케이블카, 잔도 등 시설들을 엄청나게 만들고 있다. 전 국토를 난도질하고 있다. 달성군도 예외가 아니다. 지난달 비슬산 케이블카 반대 서명을 받았다. 서명을 받으면서 주민들이 하는 소리는 비슬산을, 달성군을 지켜주십시오하는 것이었다.

 

유럽의 높은 산인 알프스에 케이블카와 산악열차 다 있다. 그곳은 사람이 접근할 수 없다. 그래서 케이블카를 설치한 것이다. 관광목적이 아니다. 교통수단이다. 돈벌이 수단이 아니라 4~50년대에 환경의식이 없을 때 만들어진 것들이다. 최근에는 케이블카 같은 산을 훼손하는 시설들 없다. 일본도 마찬가지다


권위원은 군의회의 역할에 대해서도 피력을 하면서 위정자들에게 당부했다.

 

군을 견제하는 달성군의회에서 올해 1월에 제정된 1호 법안(조례)달성군 생태관광 육성에 의한 조례. “달성군은 생태관광을 위해서 자연환경을 보존하고 문화재 보존하겠다는 법을 제정했다. 그런데 의장님이나 군수님이나 하나 같이 자신들의 말을 역행하고 있다.

 

그리고 미래세대를 생각하는, 지구를 생각하는 행정이 필요할 것 같고, 군수나 지방의회의 역할을 좀 기대하고 싶다. 자연 그대로의 모습이 가장 큰 가치이고 경쟁력이다. 제발 그대로 뒀으면 좋겠다. 전국의 국토가 난장판이다. 위정자들 정신 차려라.”

 

세 번째 발언자로 나선 달성군 주민이자 달성남부 공해대책위원회 공동대표인 박대규 씨는 다음과 같이 케이블카를 강행하는 달성군과 김문오 군수를 비판했다.


비슬산 케이블가 참꽃군락지나 대견사까지 갈 수 없다. 비슬산의 8부능선까지밖에 못 간다. 장애인들이나 노약자들이 8부 능선에서 참꽃군락지까지 어떻게 가나? 비슬산 케이블카는 안된다.

 

그리고 케이블카를 타러 연간 100만명 온다고 했는데 지금은 좀 줄어 70만이 온다고 이야기한다. 유명한 대구 팔공산이 연간 30만명 이용한다. 그래도 매년 30억씩 적자가 난다. 앞산 케이블카도 마찬가지다. 그런데 어떻게 비슬산 케이블카가 수익이 난다 할 수 있느냐. 김문오 군수님 제발 퇴임을 앞두고 유종의 미를 거두어주십시오

 

한편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달성군수실을 찾았다. 군수실에 가서 지난달 비슬산 케이블카 반대, 비슬산 지키기서명운동을 벌인 결과인 1400명의 서명 명부와 최근 한국네셔널트러스트로부터 비슬산이 받은 <아름다운자연유산상> 상장을 출타중인 김문오 달성군수를 대리해서 비서실장에게 전달했다


IMG_1718.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