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요청서]

영풍제련소 환경오염 실체 폭로 및

경북도지사 영풍제련소 폐쇄공약 이행촉구 기자회견



 

일시 : 2018814() 오전 11시 경북도청 브리핑룸

주최 : 영풍제련소 환경오염 및 주민건강피해 공동대책위원회

 

[순서]

1. 봉화군민의 입장에서 본 영풍제련소 사태 - 이상식 전 봉화군 의회 의원, 영풍제련소 공대위 공동대표

2. 제련소 노동자 출신 석포주민이 폭로하는 영풍제련소 불법적 환경오염 행위 - 석포 주민

3.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영풍제련소 폐쇄 공약을 즉각 이행하라 - 김수동 의장(안동환경운동연합 의장)

4. 경남주민의 입장에서 본 영풍제련소 문제 - 창원시민

5. 질의 응담 및 향후계획 - 영풍제련소 공대위 정수근, 맹지연

6. 기자회견문 낭독 낙동강사랑환경보존회 이태규 회장, 영풍제련소 공대위 신기선 공동대표

7. 이철우 경북도지사 항의 방문

 

 


지난 88일 폭로한 영풍제련소 바로 앞 낙동강 하천바닥 토양의 충격적인 중금속 오염 조사결과에 대해 추가 설명한다.

 

- 낙동강 최악의 공해공장인 영풍제련소의 최근 공대위가 제기한 움직일 수 없는 진실에 대한 대응에 실소를 금치 못합니다.

 

- 자신들의 불법적인 행위에 대해 사과는커녕 오히려 자료의 신뢰성 운운하며 물타기나 하는 행태는 영풍이 그동안 해온 익숙한 풍경이라 그리 놀랄 일은 아니나, 아직도 그 못된 버릇을 못 버린 것 같아 안타깝기 그지없습니다.

 

- 최근 일련의 영풍 측의 대응과정을 보면 영풍은 아직까지 70년대식 사고방식에 머물러 있는 집단임이 분명해 보입니다. 자신들의 명백한 잘못을 지적하는 데도 모르쇠를 일관하며 대충 물타기 하면 된다는 사고방식 말입니다.

 

- 우리는 이에 중대 발표를 하기로 했습니다. 이번에 조사한 하천바닥의 토양오염 조사결과에 대한 추가적인 발표를 합니다. 시료를 누가 어디서 어떻게 왜 분석을 했는지 그 과정과 결과를 소상히 밝힐 것입니다.

 

지난 수십년간 영풍제련소와 함께해온 제련소 노동자 출신 석포주민이 영풍제련소의 실상을 폭로한다.

 

- 그리고 또 한 중요한 발표를 예고합니다.

 

- 공대위가 아니라 제련소 노동자 출신인 석포주민이 기자회견에 참석해 그간 본인이 목격해온 영풍의 불법 행위에 대해 낱낱이 밝힐 예정입니다. 해당 주민은 지난 수십년간 석포면에서 영풍과 함께해온 분으로 누구보다 영풍제련소에 대해서 잘 아는 분이기에 영풍제련소에 관한 진실을 폭로할 것입니다.

 

- 따라서 이 발표는 아마도 역사적인 순간이 될 것입니다. 영풍의 진실이 만천하에 밝혀지는 결정적 순간이 될 것입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의 영풍제련소 폐쇄 공약 이행을 강력히 촉구한다.

 

- 우리는 또한 이철우 신임 경북도지사에게 영풍제련소 폐쇄공약 이행을 촉구합니다.

 

-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선거운동 기간 중 경실련에서 질의한 영풍제련소 폐쇄에 대한 입장을 문는 질의에서 분명히 영풍제련소 폐쇄 찬성입장을 밝혔습니다. 이제 도지사에 오른 만큼 그 공약을 이행할 것을 촉구합니다.

 

- 영풍제련소가 각종 중금속을 내뿜어오고 있는 것이 확인된 만큼 주무 행정기관의 수장으로서 분명한 입장을 밝힐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2200명 봉화 석포면민들의 안전을 넘어, 1300만 영남인의 목숨이 달릴 일이니 무엇보다 시급히 처리해야 할 도지사의 당연한 직무이기 때문입니다.

 

- 이철우 경북도자사의 약속 이행과 결단을 촉구합니다. 이에 기자 여러분들을 초대하니 적극 참여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2018.8.14.

 

영풍제련소 환경오염 및 주민건강 피해 공동대책위원회

[대구경북] 영풍제련소봉화군대책위원회, 영양댐대책위원회, 안동환경운동연합, 안동낙동강사랑환경보존회, 상주환경운동연합, 상주시민주단체협의회, 구미낙동강공동체, 구미YMCA, 대구환경운동연합, 영남자연생태보존회, 대구참여연대, 대구경실련, 대구녹색소비자연대, 생명평화아시아, 평화통일대구시민연대, 대구KYC, 녹색당 대구시당, 경산녹색당, 안동녹색당 [부산] 부산환경운동연합, 생명그물, 낙동강하구기수생태복원협의회, 습지와새들의 친구, 대천천천네트워크, 학장천살리기시민모임, 온천천네트워크, 백양산동천사랑시민모임 [울산] 울산환경운동연합, 태화강보존회, 무거천생태모임, 명정천지키기시민모임, 울산강살리기네트워크 [경남] 가톨릭여성회관, 경남녹색당, 김해YMCA, ()경남생명의숲 국민운동,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 마산YMCA, 마산YWCA, 진주YMCA, 마창진참여자치시민연대, 마창진환경운동연합, 민주노총경남본부, 사천환경운동연합, 진주환경운동연합, 참여와 연대를 위한 함안시민연대,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 창녕환경운동연합, 창원YMCA, ()한국생태환경연구소, 한살림경남, 낙동강어촌사랑협회, [전국사무처] 녹색연합, 환경운동연합

 

문의 : ‘영풍제련소 공대위공동집행위원장 정수근 010-2802-0776

영풍제련소 공대위공동집행위원장 임덕자 010-6654-9963

환경운동연합 중앙사무처 맹지연 국장 010-5571-0617

영풍제련소 공대위공동대표 신기선 010-4477-3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