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대구환경운동연합 dg.kfem.or.kr

(우)701-825 대구광역시 동구 신천3동 175-4번지 Tel. 053)426-3557 ▪Fax. 053)426-3559

2014년 8월 19일


보도자료 (총 2매)



청도 삼평리 사태 해결 촉구를 위한, 환경운동연합(전국) 긴급 기자회견

“경상북도는 원자력 클러스터 계획 철회하고,

청도 송전탑 사태 해결에 적극 나서라”


1. 청도 각북면 삼평리 주민들은 지난 7월 21일 새벽 한전의 기습적인 공사 재개 이후 하루하루를 전쟁과 같은 상황에 내몰리고 있습니다. 19일 오늘로 30일째입니다.


2. 밀양에 이은 마지막 송전탑 투쟁의 현장인 청도 삼평리의 소식이 알려지면서 전국에서 연대의 물결이 삼평리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내 최대의 환경단체인 환경운동연합도 이런 청도 삼평리의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환경운동연합 전국 50여 조직은 19일 경북도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청도 송전탑 사태가 해결될 때까지 함께 연대할 것을 결의합니다.


3. 특히 경북도는 후쿠시마 핵참사 이후 전세계가 탈핵으로 나아가고 있고, 이미 사양산업으로 전락한 핵산업을 청정 동해안으로 따라 핵단지화하겠다 ‘원자력 클러스터’ 계획을 가지고 있기에 환경운동연합은 경북도의 이런 시대착오적인 계획을 규탄하지 않을 수 없고, 삼평리 할매들의 투쟁에 적극 연대하러 달려온 것입니다.


4. 이에 환경운동연합 50여 전국 조직은 경북도청 들머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경북도가 시대착오적인 핵 클러스터를 포기할 것과 이번 청도 송전탑 사태 해결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집니다. 제 언론사의 적극적인 취재협조 요청을 드립니다.


기자회견 장소 : 경북도청 정문 앞

시간 : 19일(화) 오후 3시

주최 및 주관 : 환경운동연합(전국 50여 조직 일동)



[기자회견문]

경북도는 원자력 클러스터 계획 철회하고, 청도 송전탑 사태해결에 적극 나서라


청도 각북면 삼평리에서는 지금 전쟁과도 같은 상황이 매일 벌어지고 있다. 지난 7월 21일 새벽 한국전력의 기습적인 공사 재개로부터 거의 매일을 송전탑 건설을 반대하는 주민들과 한전의 충돌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경찰병력의 비호를 받은 한전의 밀이붙이기 앞에 연로한 주민들은 연신 쓰러져 응급실로 실려 나가고, 할머니들의 투쟁에 연대하러 달려온 젊은 활동가들의 경찰 연행은 반복되었다. 연행자만 지금까지 무려 19명에 이른다.


뙤약볕이 내려쬐는 7, 8월 삼복더위에 강행된 공사는 이렇게 주민들과 연대 시민들을 극도의 긴장 상황으로 내몰면서 인내의 한계를 시험하고 있다. 19일 오늘로 30일 딱 한 달째다.


참다못한 할매들은 18일 어제 이곳 경북도청으로 달려왔다. 경북 청도군에서 일어난, 할매들의 건강권과 재산권을 강탈해 가고, 마을공동체를 갈가리 찢어놓은 이 초유의 사태에 대해 경북도의 수장인 도지사가 나서서 해결하라고 말이다.


김관용 도지사 며칠 전 오마이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주민들 입장에서는 절망적일 것이다. 정부에서 이분들을 과감히 지원해줘야 한다. 형평성 문제를 고려해야 하겠지만 주민들과 끊임없이 대화하고 때로는 호통도 들어야 한다. 소통을 통해 문제를 풀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청도 할매들은 경북도의 행정수반으로서의 도지사의 이 ‘대화’와 ‘소통’ 발언에 일말의 희망을 안고 도지사를 향해 달려온 것이다. 도지사와 면담에서 할매들은 도지사의 바짓가랑이를 잡고 살려 달라 눈물로써 애원했다.


할매들의 간절한 호소에 도지사는 적극 중재에 나서겠다고 답했다. 그러나 할매들은 이 약속을 믿지 못한다. 거듭되는 거짓에 속아온 할매들은 행정을 믿지 못한다. 할매들은 한달 동안 강행된 공사가 중단되기 전까지는 도청 청사를 절대로 못 나간다며 어젯밤 이곳에서 철야농성까지 벌였다.


김관용 도시자는 이 연로한 도민들의 눈물겨운 호소에 적극 화답해야 한다. 경북도 행정의 수반으로서 도지사는 이들 경북도민의 눈물을 닦아줄 의무가 있다. 그러니 도지사가 나서서 공사를 중단시키고 한전과 주민들을 대화의 장으로 이끌어야 할 것이다.


주지의 사실인바 문제의 청도 345kV 송전탑은 밀양 765kV 송전탑과 마찬가지로 핵발전의 산물이다. 신고리 핵발전소에서 생산된 전력을 대구 등지의 대도시로 실어나르기 위한 명분으로 짓고 있는 것이 이들 송전철탑이다. 대도시 주민들의 안락한 삶을 위해서 시골 어른들의 생존의 기반을 앗아하려 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 핵발전의 속성이 이러한 것이었다. 대도시에서 멀수록, 주민들의 학력 수준이 낮을수록, 주민들의 재산이 적을수록 핵산업이 유치될 가능성이 높다. 이것은 핵마피아들의 공식과도 같은 핵산업 유치전략이다.


이러한 상황일진데 경북도는 경북에 원자력 클러스터를 건설하겠다 야심차게 공약하고 있다. 경상북도를 핵단지화 하겠다는 것에 다름 아닌 것이다. 후쿠시마 핵참사 이후 전세계는 이미 탈핵으로 방향을 선회했고, 핵산업은 이미 사양산업을 전락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경북도는 시대착오적인 핵단지를 유치하겠다고 공언하고 있다. 그 선봉에 김관용 도지사가 있다.


김관용 도지사는 지금이라도 이 시대착오적인 핵단지화 공약을 포기해야 한다. 청정 동해안을 끼고 있고, 농업과 관광의 주도로서의 경북이 가지는 위상을 십분 발휘해서 청정 경북, 주민이 살고 싶은 경북을 만들어갈 일이지, ‘죽음의 재’를 날리는 핵단지를 경북에 유치해서는 절대 아니 될 것이다. 경북의 미래을 위해서도 이것은 위험천만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번 청도 할매들의 도지사 면담에는 “이 나라에서 핵발전은 이제 중단되야 한다” 이런 함의가 포함되어 있다. 그러니 김관용 도지사는 지금이라도 핵 클러스터 공약을 전면 철회하고, 청도 송전탑 사태의 중재에 적극 나설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


우리 환경운동연합 전국 조직은 다시 한번 김관용 도지사에게 촉구한다. 핵 클러스 공약을 즉각 폐지하고, 경북 주민인 청도 할매들의 눈물을 닦아주라.


전국 환경운동연합 국처장단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