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학자 김종원 교수와 함께하는 화원동산 하식애 현장 설명회

- 달성군의 몰생태적인 화원동산 하식애 탐방로 공사 중단을 촉구하며


DSC_6332.JPG


화원동산 하식애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김종원 교수 


 

2천만 년 전 식물사회가 고스란히 간직된 생태계, 멸종위기 희귀야생동식물들의 숨은 서식처, 달성습지와 연결된 핵심 생태거점

 

낙동강 화원동산 하식애를 표현하는 다양한 설명들입니다. 화원동산 하식애는 이 땅의 비무장지대처럼 사람이 접근할 수 없는 공간이다 보니 오래된 식물사회와 희귀 야생동물들이 은신처로 삼아 살아온 귀한 생태 공간입니다. 생태학적인 용어로 크립틱 사이트즉 은밀한 서식처, 숨은 서식처라 불리는 이유입니다.

 

이런 은밀한 서식처가 지금 대구 달성군의 반생태적 탐방로 사업으로 그 생태적 기능이 심각히 망가질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생태탐방로라는 거짓 명분의 화려한 관광용 탐방로를 100억이라는 거액의 국민혈세를 투입해 건설함으로써 생태탐방이란 용어도 모르는, 준비되지 않은 수많은 관광객들이 무차별적으로 탐방로를 통행함으로써 야생동식물들의 마지막 남은 숨은 서식처가 파괴될 심각한 위기에 놓인 것입니다.

 

화원동산 하식애는 대구시가 천연산림유전자보호구역으로 지정해놓은 모감주나무군락을 비롯한 무수한 희귀식물들과 천연기념물이자 멸종위기종인 수리부엉이와 삵이 서식하고 있는 것이 확인된 귀한 생태보고입니다.

 

이 현장에서 식물분류학의 대가이자 <식물생태보감>의 저저이기도 한 계명대학교 김종원 교수를 모시고 현장 설명회를 가지고자 합니다.

 

이 현장설명회는 화원동산의 가치를 생태학적인 견지에서 설명하는 자리인 동시에 수천만 년 전부터 자연 그대로 전이되어온 식물사회에 대한 자연사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귀한 자리가 될 것입니다.

 

많은 참여와 취재를 부탁드립니다.

 


일시 : 421() 오후 4

장소 : 화원유원지 주차장

강사 : 계명대학교 생명과학과 김종원 교수

문의 : 대구환경운동연합 정수근 생태보존국장 010-2802-0776


 

주최/주관 : 낙동강과 화원동산 막개발 반대하는 대구시민사회단체 일동

(영남자연생태보존회, 대구녹색소비자연대, 평화통일대구시민연대, 대구환경운동연합, 대구경실련, 인권운동연대, 장애인지역공동체, 대구여성회, 우리복지시민연합, 대구여성의전화, 전교조 대구지부, 대구참여연대, 녹색당 대구시당, 주거권실현을위한대구연합, 교수노조 대경지부, 정의당 대구시당, 대구북구여성회, 생명평화아시아)


DSC_6321.JPG


DSC_6359.JPG


DSC_6378.JPG


DSC_6387.JPG


DSC_6350.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