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로 공사 중단촉구 제7차 연대 성명서]

화원동산 하식애에서 천연기념물이자 멸종위기종인 수리부엉이, 삵 서식 확인됐다. 화원동산 탐방로 공사 즉각 중단하라!


문화재보호법과 야생동식물보호법을 어긴 대구 달성군을 규탄한다!

달성군과 김문오 군수는 화원동산을 사랑하는 시민들께 머리 숙여 사죄하라!

대구 달성군은 엉터리 탐방로 공사 즉각 중단하라!


삵2.jpg

멸종위기 야생생물 2급종인 삵이 화원동산 하식애에서 서식하고 있는 것이 최종 확인됐다. 3월 25일 촬영. 


DSC_5167.JPG

둥근 원 안에 멸종위기 야생동물 삵이 앉아 있는 곳이다


DSC_5068.JPG

수리부엉이의 존재는 울음으로 이미 확인이 됐고, 둥지에서 날아가는 것이 최종 목격됐다. 3월 24일 촬영 




천연기념물이자 멸종위기 야생생물 2급인 수리부엉이와 멸종위기 야생생물 2급인 삵(살쾡이)이 화원동산 하식애에 서식하는 것으로 최종 확인됐다. 대구환경운동연합은 지난 3월 24일과 25일 이틀에 걸쳐 실시한 화원동산 하식애 생태조사에서 수리부엉이와 삵이 서식하고 있는 것을 육안으로 최종 목격한 것이다.


이로써 그동안 대구환경운동연합과 생태전문가가 주장한 것이 모두 사실로 확인되었고, 대구 달성군은 천연기념물과 멸종위기 야생생물의 서식처 바로 앞에서 탐방로 공사를 강행함으로써 이들의 서식처를 심각히 교란하고 있음이 최종 확인된 것이다.


달성군은 즉각 공사를 중단하고, 달성군민과 대구시민에게 사죄해야 한다. 2천만년 전 고대식생을 자랑하고, 각종 야생생물의 ‘숨은 서식처’로 기능을 하는 중요한 생태거점인 화원동산 하식애 앞으로 무리하게 탐방로 공사를 강행함으로써 공사 중 그리고 공사 후 이들의 서식처를 심각하게 교란시키고 있는 것이다.


이런 중요하고도 희귀자연자원 앞에서 토목공사를 벌이면서 어떻게 제대로 된 생태조사 한번 벌이지 않고 공사를 강행할 수 있는지, 정말이지 몰문화적, 몰생태적인 달성군의 엉터리 행정을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


환경부의 행태 또한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 환경부 산하 대구지방환경청에 대구환경연합은 몇 차례에 걸쳐 삵의 서식 사실을 이미 알렸지만 아직까지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다. 환경부는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동식물을 구제할 책무가 있는 국가조직인데 도대체 무엇을 하고 있는가?


대구 달성군은 대구환경운동연합과 대구시민사회가 이러한 우려에 대해 그동안 수차례에 걸쳐 문제제기를 했지만, 모두 무시하고 공사를 강행하는 배짱을 부려왔다. 무소불위의 군사정권도 아니고, 21세기 대한민국에서 환경단체와 시민사회단체가 그토록 심각히 문제제기를 하는데도 불구하고 어떻게 모르쇠를 일관하고 공사를 강행할 수 있다는 말인가? 도대체 이 무지한 배짱은 어디에서 근거하는 것인가?


달성군의 관광이벤트용 탐방로 사업은 마치 모든 관련 법규를 무시하고 전광석화와 같이 밀어붙인, 희대의 사기꾼 이명박이 벌인 4대강사업을 그대로 연상시킨다. 22조에 이르는 천문학적인 국민혈세를 탕진하고 4대강을 죽음의 호수로 만든 토건사업과 100억의 국민혈세를 탕진하며 벌이는 관광용 탐방로사업이 무엇이 다른가.


이 탐방로 사업이 희귀 야생동식물들의 서식처를 심각히 교란시키고, 100억이나 되는 국민혈세를 탕진하면서까지 벌일 사업인가 하는 물음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 탐방로로 삼을 수 있는 길이 이미 화원동산 위로 잘 닦여 있다. 국민혈세를 안 들이고도 할 수 있는 일을 100억이나 되는 국민혈세를 탕진하면서 천연기념물과 멸종위기종들을 내쫓는 공사를 벌이는 것이 도대체 할 짓인가?


위법이 판을 치는 지방행정의 현주소가 아닐 수 없다. 혈세탕진, 생태파괴 엉터리 지방행정을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 문화적, 생태적 무지몽매한 지방단체장의 재량권을 제한해야 하는 이유다.


대구환경운동연합은 문화재보호법과 야생동식물보호법을 어기고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동물들의 서식처를 교란시킨 대구 달성군과 김문오 군수에 대해 고발 등의 조치를 통해 법적 책임을 엄중히 물을 것이다.


낙동강과 화원동산 막개발 반대하는 대구시민사회단체 일동

(영남자연생태보존회, 대구녹색소비자연대, 대구평화통일시민연대, 대구환경운동연합, 대구경실련, 인권운동연대, 장애인지역공동체, 대구여성회, 우리복지시민연합, 대구여성의전화, 전교조 대구지부, 대구참여연대, 녹색당 대구시당, 주거권실현을위한대구연합, 교수노조 대경지부, 정의당 대구시당, 대구북구여성회)

문의 : 010-2802-0776 정수근 대구환경운동연합 생태보존국장


DSC_5160.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