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산의 생태계 및 앞산 문화재 파괴 대책촉구를 위한


앞산터널 현장 및 앞산 문화재 실태조사

 

지난 18일 대구시는 대구 4차순환도로(일명 앞산터널사업)의 현재 공정률 81%, 연내 개통을 목표로 공사가 순항하고 있다는 홍보성 보도자료를 배포했습니다.

 

지난 시절 앞산꼭지’(앞산을 꼭 지키려는 사람들의 모임)로 활동하다가 앞산터널사업이 착공되면서 '천국으로 드는 문'이라는 용두골 숲이 파괴되고, 다른 그 어디에서도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아름드리 상수리나무 숲이 파괴된 이후 앞산 쪽으로 고개를 돌리기 싫을 정도로 마음이 아파, 그동안 이 사업에 대한 언급조차 자제해왔던 우리 앞산을 사랑하는 대구사람들(대구 환경단체 및 개인), 앞산터널공사를 시행하면서 앞산의 생태와 문화재를 둘러싼 대구시와 시공사가 보이고 있는 작금의 행태에 분노를 금할 수 없습니다.

 

도대체 앞산터널사업이란 어떤 사업인가요? 엉터리 교통수요예측으로 시작된 민자사업 앞산터널사업은 개통 이후 대구시의 큰 골칫거리가 될 것이 불을 보듯 뻔합니다. 서울 우면산터널 보다 더한 손실로 대구경제를 말아먹을 것입니다.

 

개통 후 예측 교통량에 미달해 손실이 발생할 경우, 민간사업자의 적자를 보존해줘야 합니다. (적자가 날 것이 뻔합니다. 편도 1,200(이후 증액될 가능성)의 요금을 내고(26년간이나) 이 터널로 지나다닐 차가 얼마일까요?, 범안로가 매년 100억원 이상의 적자로 그 손실분을 시민혈세로 보전해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터널발파 공사를 하면서 설상사상 앞산의 지하수가 고갈되어 지난 수십년간 단 한번도 마른 적이 없던 달비골 평안동산의 약수마저 고갈되는 사태마저 발생했습니다.

  4-tile.jpg

고갈된 앞산 달비골 평안동산 약수


08용두골-horz2.jpg

천국으로 드는 문이라 불린 용두골숲(좌)과 그 숲이 흔적도 없이 사라진 앞산터널 현장(우)


3-horz.jpg

바위그늘유적과 고인동 상석 추정지가 있는 앞산 용두골 일대가 마구 훼손되고 있다


       10-horz.jpg

바위그늘유적과 고인동 상석 추정지가 있는 앞산 용두골 일대가 마구 훼손되고 있다



또한 대구의 역사를 반만년 앞당겨줄 바위그늘유적 추정지들(선사인들의 거주지)을 바로 옆에 놔둔 채 도로확장 공사를 강행하고 있습니다.

 

그뿐인가요? 예로부터 일파이무로 불리던, 대구에서 가장 살기 좋다던 파동에 높이가 무려 43미터의 고가가 놓이면서 파동은 디스토피아 도시의 상징이 되어가고 있고, 그 아래 살고 있는 파동주민들은 그 위태로운 모습에 경기를 하고, 이후에 벌어질 사태에 두려움마저 느끼고 있습니다.

 

이렇게 앞산의 심장에 구멍을 뚫어 대구의 상징과도 같은 앞산을 죽이고, 파동 마을도 파괴하고, 대구경제도 말아먹고야 말 이 엉터리사업을 벌인 대구시가, 앞산의 생태와 문화재 그리고 주민들의 삶터는 돌아보지 않은 채 “81% 공정률 운운하면서 이 사업을 홍보하고 있는 작금의 현실을 보고 있을 수만은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 앞산을 사랑하는 대구사람들은 726일 오전 11시 앞산터널사업 현장과 그 일대 문화재(용두골 일대와 달비골 일대)를 둘러보는 현장 실태조사를 벌이려 합니다.

 

이날 현장조사에는 김약수 교수(미래대 교수, ()동국문화재연구원 원장)와 류승원 회장(생태학 박사, 영남자연생태보존회)이 동행해 자문을 합니다.

 

그러니 대구지역 제 언론 및 시민사회 활동가 및 관심있는 대구시민들은 이날의 현장조사에 함께해주십시오. 내일 오전 11시까지 파동 신천변 둑방으로 오시면 됩니다.

 

, 교통편이 없는 분들은 연락주시면, 대구환경련 봉고로 함께 이동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대구시민으로서의 자존심을 확인하는 이 자리에 많은 참석을 희망합니다.

 

앞산터널 현장 및 앞산 문화재 실태조사

 

일시 : 2012726() 오전 11

조사 장소 : 앞산 용두골 및 달비골 일대

집결 : 파동 용두골 맞은편 신천 둔치

(네비로 수성구 파동 172-5번지(영남자연생태보존회)로 검색해서 목적지 바로 앞에서 오른쪽 골목으로 우회전해 신천변으로 오면 됨)

연락처 : 정수근 010-2802-0776

 

주관/주최 : ‘앞산 생태 및 문화재 파괴 대책촉구 시민대책위

(영남자연생태보존회, 천주교 대구정의평화위원회, 대구녹색당, 대구녹색소비자연대, 대구환경운동연합, ‘앞산꼭지’,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등)

 


앞산 문화재 및 앞산터널 현장 조사 - 보도자료.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