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환경운동연합 dg.kfem.or.kr

(null)

()701-825 대구광역시 동구 신천3175-4번지 Tel. 053)426-3557 Fax. 053)426-3559

2013822

보도자료 (2)

 


낙동강 녹조 더욱 심화, 지천까지 확대

낙동강과 지천이 썩어간다. 당장 수문을 열어라!

환경당국은 수치 놀음중단하고 실질적인 사태해결에 즉각 나서라!

 

낙동강 녹조가 본격적인 무더위로 다시 폭증하고 있다. 연일 계속된 무더위로 다시 창궐한 조류와 조류 사체들 그리고 각종 부유물로 범벅이 된 채 식수원 낙동강이 썩어가고 있다. 설상가상 이른바 녹조라떼 현상은 지천에까지 연장되어 지천의 수질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난 8월 초 녹조대란 사태가 장기화하자 국토부와 수자원공사가 낙동강의 녹조대란 사태 해결을 위해 상류에서 총 2100t의 물을 방류했고, 여기에 지난 86일 낙동강 유역에 30~50에 이르는 비가 내렸지만, 낙동강 중상류지역 녹조라떼 현상은 여전할 뿐만 아니라, 지천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5백천.JPG


1백천.JPG

낙동강이 강정고령보 7킬로 상류 지점에서 만나는 지천인 백천이 녹조로 완전히 뒤덮혔다.



현실이 이러한 대도 환경당국은 지난 13낙동강 중상류의 녹조 현상은 다소 완화되었고, 수돗물은 안전하니 안심하도 마셔라”, 20일에는 낙동강 칠곡보, 구미보 수질예보제 관심단계 발령, 수돗물 안전하게 공급 중이라는 등 녹조 확산의 근본 원인은 도외시한 채 수돗물 안전운운만 할 뿐이다.

 

또 수자원공사는 우선 눈에 띄지만 않으면 된다는 식으로 모터펌프까지 가동해 녹조가 피는 수면에 물을 강하게 뿌리는가 하면 모터보트가 수시로 다니면서 물보라를 강하게 일으키고, 설상가상 모터보트를 정박한 채 스크류만을 가동시키면서 녹조 띠가 뭉치는 것을 막는 눈 가리고 아웅하는 식의 한심한 처방으로 일관하고 있다. 이것은 지난 MB정부가 환경부 공무원을 동원해 녹조를 걷어내게 했다는 참으로 어이없는 땜질식 처방과 다를 바 무엇인가?


  1스크류.JPG


3회전.JPG

녹조제거를 위한 안간힘?을 보이고 있는 한국수자원공사의 안타까운 모습. 눈가리고 아웅식의 꼼수 대응 당장 집어치워라!!



이것은 녹조 제거 등 인위적인 개입을 하지 말라는 환경부 장관의 말씀과도 배치되는 행위로 녹조의 정확한 원인을 진단하고 이를 방지할 책임있는 자세와는 거리가 멀다. 이런 환경당국과 정부를 언제까지 믿고 있어야 할 것인가? 이런 식의 엉터리 대응이라면, 환경당국이 발표하는 그 조류농도와 남조류 세포수 등의 수치 자료인들 온전히 믿을 수 있겠는가?

 

20일자 발표한 수질예보제 관심 단계 발령이라는 것도 방어에 급급한 환경당국의 답답한 자화상일 뿐이다. 책임있는 환경부라면 이미 호소가 된 4대강은 식수원과 호소 기준에 따라 보다 엄격한 조류 관리 기준인 조류경보제를 기준으로 수질 관리를 하는 것이 상식일 것이다. 그러나 환경당국은 4대강사업 준공 전 급조해 만든, 상대적으로 느슨한 기준인 수질예보제를 들고 나와 녹조가 현재 창궐하고 있음에도 관심 단계운운하며 본질을 흐리고 있는 것이다.

 

1고령교 녹조.JPG낙동강 전체가 녹조로 뒤덮혔다.



그러나 환경당국이 발표한 16일자 자료만 보더라도 조류경보제를 기준으로 치면, 상주보를 제외한 낙동강 전 구간이 조류 경보수준의 유해 남조류 개체수가 확인되었고 점점 폭증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이것은 녹조대란 사태의 본질을 어떻게 해서든 흐려보려는 꼼수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수치상의 결과보다 더 심각한 것은 현장의 상황이다. 저 알량한 수치만으로 안전 운운하기에는 낙동강의 상황은 더욱 악화일로 있다. 녹색 조류와 황색 조류 사체, 부착조류들과 각종 부유물이 뒤섞여 악취가 진동하는 등 낙동강은 지금 시궁창을 방불케하고 있다. 1,500만 경상도민의 식수원 낙동강에서 일어나고 있는 이 믿을 수 없는 사태를 도대체 어떻게 이해할 수 있단 말인가? 



2다산-녹조.JPG 

강정고령보 담수로 떼죽음한 낙동강변의 자생버드나무군락과 역시 강정고령보 때문에 창궐한 녹조가 기괴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6강정보-수질.JPG각장 부유물과 녹조로 시궁창을 방불케하는 강정고령보 상류의 모습. 이것이 어떻게 식수원 낙동강의 모습이란 말인가?




그러므로 환경당국이 할 일은 또다시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고도정수처리하면 된다, 수돗물은 안전하다만 할 것이 아니라, 진정 낙동강을 살아있는 강으로 되돌리는 일일 것이다.

 

따라서 박근혜정부의 환경당국이 진정으로 해야 할 일은, MB정부의 대국민사기극으로 판명된, 녹조라떼의 주범인 저 4대강 보의 수문을 완전히 열라거나, 보를 해체하라고 국민을 대신해서 요구하는 일이다. 그것이 녹조대란 사태의 핵심원인인 4대강사업에 대한 환경당국의 책임있는 자세일 것이다. 더 이상의 수치 놀음은 제발 중단하고 실질적인 문제해결에 나서기를 다시 한번 간곡히 촉구한다.

 

1,500만 경상도민은 불안에 떨고 있다. 그리고 분노의 눈으로 지켜보고 있다.

“4대강 보 수문을 즉각 열어라!, 4대강 보 해체하라!”

 

 

 

2013822

대구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 : 노진철, 고창택, 김성팔, 송필경 / 사무처장 : 정숙자

문의 : 대구환경운동연합 정수근 생태보전국장(010-2802-0776, apsan@kfem.or.kr)

 

보다 많은 사진자료는 대구환경운동연합 홈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