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환경연대 스님들과 함께하는 낙동강 도보 수행길

- 4대강을 다시 생명이 흐르는 자연의 강으로 -


불교환경연대 스님들 10여 분이 “4대강을 다시 생명이 흐르는 자연의 강으로”라는 염원을 품고 시민들과 함께 ‘4대강 생명살림 100일 수행길’이라는 이름으로 4대강을 따라 도보로 걷고 있습니다. 지난 4월부터 시작된 수행길은 영산강과 금강을 마치고 지난 5월 5일부터는 낙동강을 따라 걷고 있습니다. 하구 을숙도에서부터 저 안동댐까지를 목표로 낙동강 1300리길을 따라 걷고 있는 것입니다.


4대강 보 담수가 시작된 지 올해로 5년차에 이릅니다. 지난 4년간 낙동강을 비롯한 4대강의 변화는 매년 심각한 녹조현상과 물고기떼죽음 그리고 큰빗이끼벌레와 기생충 논란에 이르기까지 “고인 물은 섞는다”는 만고의 진리를 확인시켜준 시간이었습니다.


그렇습니다. 4대강은 썩어가고 죽어가고 있는 것입니다. 하루하루 죽어가고 있는 강을 바라보는 것은 너무나 가슴 아픈 현실이 아닐 수 없습니다. 특히 낙동강은 1,300만 영남인의 식수원 아니겠습니까. 강의 죽음은 곧 인간의 죽음을 의미합니다.


이에 스님들이 길을 나선 것입니다. 작금의 4대강의 실상을 고스란히 전달하고 “4대강을 다시 생명이 흐르는 자연의 강으로 되돌려야 한다”는 원(願)을 품고 길을 나선 것입니다.


이번 수행길의 실무총괄을 맡은 중현 스님은 말합니다.


“낙동강은 산과 강이 어우러진 아름답기 그지없는 강입니다. 낙동강 1300리 물길은 우리민족의 핏줄이자 문화의 보고이기도 합니다. 그 낙동강이 썩어가고 있습니다. 녹조로 뒤덮여 생명이 살 수 없는 강이 되었습니다. 먹을 수 없는 물이 되었습니다. 올 여름은 녹조가 더욱 기승을 부릴 것입니다. 4대강사업은 홍수예방이 목적이라지만 큰 태풍이 오면 댐인 보가 견디지 못할 수도 있고 많은 저수량은 오히려 큰 물난리로 이어져 대재앙이 될 우려조차 있습니다.


댐인 보를 열어야합니다. 무분별한 수변개발은 중지돼야 합니다. 사람과 자연생태계가 조화롭게 상생하도록 정치적 행정적 바른 결단이 필요한 때입니다. 언론은 썪어 가는 강의 실상을 국민에게 가감없이 전달해야 합니다. 낙동강이 다시 흘러 죽은 생명들이 되살아나고 모든 사람들의 진정한 안식처가 되길 온몸으로 기원합니다.“


스님들이 이번 주말 낙동강 대구 구간으로 들어오십니다. 오는 일요일인 23일 달성보에서부터 화원유원지 13킬로 구간을 대구의 시민들과 함께 걷고자 합니다. 함께 걸으면서 낙동강의 현 실상을 온몸으로 체득하고, 낙동강을 다시 생명이 흐르는 강으로 되돌리기 위한, 간절한 기원의 장을 펼쳤으면 좋겠습니다.



수행6.jpg




‘4대강 생명살림 100일 수행길’ 스님들과 함께하는 추후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대구시민들과 함께하는 낙동강 수행길 : 5월 22일(일) 오전 9시 달성보 ~ 오후 4시 화원유원지 (물, 모자 개별 지참, 점심 제공)


21일(토) : 현풍 원교리 낙동대교 - 박석진교 - 달성보

22일(일) : 달성보 - 고령교 - 화원유원지

23일(월) : 화원유원지 - 강정고령보 디아크 - 하빈 봉촌리

24일(화) : 하빈 봉촌리 - 하빈 묘리 - 칠곡 왜관읍 금산리 마을회관

25일(수) : 휴식

26일(목) : 왜관읍 금산리 - 왜관 중지리 - 칠곡군 석적읍 남율리 앞입니다.


이후 일정들도 개별 참여하시면 됩니다 (문의 : 중현스님 010-8838-4230)


2. 대구시민사회단체와 함께하는 <4대강 생명살림 100일 수행길 설명 및 달성군 유람선 운항 철회촉구 기자회견> : 5월 23일(월) 오전 11시 강정고령보 디아크 앞


3. 소신공양 문수스님 6주기 천도제 : 5월 31일(화) 군위 위천 둑방


4. <녹차라떼 드실래요> 북콘스트 : 6월 13일(월) 오후 7시 ‘대구청소년문화의집’ 강당 (053-661-1318, 대명동 프린스호텔 뒤편)


5. 안동댐 전망대에서의 천도제 : 6월 18일(토) 오후 1시


대구 일정 문의 : 정수근 대구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 010-2802-0776


주관/주최 :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대구환경운동연합, 대구환경과생명을지키는교사모임, 생명평화아시아, 영남자연생태보존회, 천주교대구대교구 정의평화위원회 생태분과


1DSC_8144.JPG


12DSC_8130.JPG



수행4.jpg


수행3.jpg



불교환경연대 스님들과 함께하는 낙동강 도보 수행길.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