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영덕군 갓바위산





경북 영덕군 달산면, 청송군 부동면




◀갓바위-일명 관암(冠巖)이라 불리기도 하며 멀리서 보면 갓을 쓰고 있는 모습으로 이 바위에 공을 들이며 소원을 성취할 수 있다고 한다.

갓바위산은 주왕산 국립공원의 동편 끝자락에 위치해 있고 영덕과 청송의 경계를 이루고 있는 낙동정맥 마루금에 위치해 있다.

정확한 이름은 대궐령(740m), 정상 동편아래에 갓바위가 있음으로 해서 갓바위산이라 불린다.

갓바위는 마치 사람이 갓을 쓴 모양을 하고 있다지만 보는 이의 시각에 따라 달리 보일수도 있다.

갓바위 아래에 있는 마을이 입암(笠岩)마을로 갓바위마을인 셈이고 마을에선 옛부터 이 바위를 신성시 여겨왔다.

정상부는 넓은 산상분지의 초원을 이루고 있고 갓바위 전방대에서 동편자락을 굽어보는 마음은 시원스럽기 그지없다.

맑은 날이면 동해의 푸른 물결을 볼 수 있고 해맞이 산행지로도 손색이 없는 곳이다.

정상부는 축구장만큼 넓은 평지에 마치 부드러운 융단을 깔아놓은 듯한 넓은 풀밭을 이루고 있다. 대궐령은 임금이 계신 곳을 둘러서 이어진 산봉우리를 가리키는 것이라 하며 일반적인 고개의 개념이라기보다는 산줄기의 높은 곳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해야 할 법하다.

옛 이야기 속에 나오는 중국 당나라때 진의 후손인 주도가 진의 회복을 도모코져 스스로 후주천왕을 자처하고 군사를 일으켰다가 패하여 이곳 주왕산으로 숨어 들었을 때 영덕지방 사람들과 물물교환을 하였던 곳이 바로 이곳 산상분지인 대궐령이다.



산행코스

1.용전리-움막터-갓바위산-갓바위-용전지-용전리(약 7km, 3시간 25분)



갓바위산 가는길

1.포항-영덕-(안동방면,34번 국도)-달산주유소에서 좌회전(옥계계곡가는길-69번 국도)-옥계계곡 가는 길을 따르다 부남,청송방면 도로표지판이 있는 대지3거리에서 914지방도따라 우회전(주왕산 가는길)- 4km후 용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