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장수에 귀농해서 살고 있는 정유생이라고 합니다. 다들 잘 계시지요. 이곳 장수는 이제야 진달래꽃이 하나둘씩 피고 있습니다.

며칠 전까지는 얼음도 얼었고요....

저희가 올해부터 '농산물 가족 회원제'를 실시하려고 합니다. 관심있으신 분들, 주변에 많이 알려 주세요.

자세한 내용은 첨부화일을 열어봐 주세요.



첨부파일: ‘도토리 가족’이 띄우는 가족회원 안내서.hwp


내용

별·天·地·원 ‘도토리 가족’이 띄우는 가족회원 안내서

 

noname01.jpg


안녕하세요. 전북 장수에 사는 정유생, 이필재 부부입니다. 저희가 이곳 장수로 귀농한지 올해 사 년째 접어듭니다. 귀농한 햇수가 가니 자연 농사 규모가 조금씩 생깁니다. 하여 올해 용기를 내어 ‘농산물 가족 회원제’를 하려고 합니다.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 안정적으로 농산물을 주고 받는 것이 농산물 가족 회원제입니다.

 

농산물 가족 회원제란?

‘가족 회원제’란 저희 부부가 제철에 맞춰 생산한 여러 친환경 농산물과 가공품을 일정한 연회비를 지불하고 6개월에 걸쳐 주 1회 꼴로 택배로 받는 직거래 방법을 말합니다.

저희가 먹을 양 정도만 심던 텃밭을 몇 가구가 함께 나눠 먹을 수 있을 만큼 조금씩 넓히고 저희가 생산하지 못하는 농산물을 주변 친환경농사를 짓는 농가를 통해 공급합니다. 대량 생산하지 않고 농약과 비료, 제초제 없이, 그리고 가능한 한 비닐 멀칭도 하지 않은 제철 농산물로 여러분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대형 할인점에도 친환경농산물이 많습니다. 하지만 대규모로 유통되는 시장에는 믿지 못할 농산물이 끼어들기 쉽고 적어도 3~4일 이상의 유통기간을 거쳐야 합니다. 택배를 이용한 직거래의 경우 단 하루밖에 걸리지 않으므로 훨씬 더 신선한 농산물을 먹을 수 있습니다.

 

 

1. 친환경 농산물로 제철에 나는 밥상을 차리고자 하는 분

2. 일반 농산물에 비해 크기도 작고 벌레 먹은 구멍도 있지만, 이런 친환경농산물이 더 소중하다는 것을 이해해 줄 수 있는 분

3. 외식이나 배달음식보다 대부분의 끼니를 집에서 만들어 드시는 가족

4. 집이나 일터 등에서 안정적으로 택배를 받을 수 있는 분

 

‘별천지원 도토리 가족’이 보내는 농산물을 이런 분들이 받아보았으면 좋겠습니다.

 

 

 

‘도토리 가족 회원제’는 이렇습니다.

(아래 가족회원 운영 매뉴얼은 하늘소마을 조계환 박정선 부부의 자료를 활용했습니다.)

 

문) ‘도토리 가족’이라고 이름붙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답) 저희 가족이 매주 토요일 숲해설 공부를 하러 다니는데, 그곳에서는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다 별명으로 부릅니다. ‘도토리’는 저(정유생)의 별명이고, 남편은 상수리, 첫째 딸은 다람쥐, 둘째는 청설모, 셋째는 알밤 등으로 (넷째는 아직 못정했음) 모두 도토리와 관계되어있고, 저희 아이들이 고만고만한 도토리 같아서 ‘도토리 가족 회원’으로 정했습니다.

‘도토리’처럼 올망졸망한 저희 아이들과 같이 농사 준비에서부터 거두는 것까지 같이 일하고, 안전한 농산물을 가족처럼 나누겠다는 뜻으로 이렇게 지었습니다.

 

문) 연회비는 얼마인가요?

답) 60만원으로 정했습니다. 가족 회원이 되면 모두 같은 액수의 연회비를 내고, 5월 중순부터 11월 중순까지 25주에 걸쳐 모든 회원이 매주 같은 내용물의 모둠 농산물을 택배로 받게 됩니다. 매주 1회씩 보내는 것이니 한 박스당 2만원이 조금 넘는 정도의 가격이 됩니다.(택배비 포함) 마트나 시장에서 농산물을 실제 구입하는 것과 비교해도 결코 비싸지 않은 가격입니다.

 

문) 농산물 가격은 어느 정도 수준에서 책정되나요?

답) 매주 보내는 택배 박스 안에 농산물의 내역과 가격을 기록한 안내장을 보냅니다. 안내장을 읽어보시면 농산물의 생산이력과 이용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각각의 농산물에 대한 구체적인 가격도 표시함으로써 연회비 60만원이 채워지는 과정을 투명하게 보여드릴 예정입니다. 농산물 가격은 ‘한살림’, ‘한겨레 초록마을’ 같은 대표적인 친환경 매장에서 판매하는 가격과 비슷하거나 더 낮은 선으로 책정할 예정입니다.

 

문) 어떤 농산물로 구성되나요?

답) 우선 저희 부부가 채취하거나 생산한 싱싱하고 안전한 친환경 제철 채소들을 기본으로 합니다. 여기에 저희가 1차 가공한 농산물(각종 효소, 차, 장아찌, 술 등)을 함께 보냅니다. 또 인근 장수지역의 친환경 농가들이 생산한 농산물들(사과, 잡곡 등)도 적절히 구성하여 보내드릴 예정입니다. 지금 잡고 있는 계획에 따르면 대강 다음과 같습니다.

 

5월: 여러 가지 쌈채류, 고사리, 취나물, 돌나물 등 산나물, 시금치, 햇감자, 버섯, 호박, 아욱,고춧가루, 된장 등

6월: 쌈채류, 산나물, 참나물, 뽕잎나물, 피망, 호박, 오이, 감자, 자주감자, 강낭콩, 완두콩, 풋고추, 마늘, 양파, 깻잎, 대파, 오디잼 등

7월: 쌈채류, 깻잎, 마늘, 감자, 피망, 양파, 브로콜리, 풋고추, 당근, 호박, 호박잎, 무, 오이, 버섯, 방울토마토, 토마토, 머위대 등

8월: 쌈채류, 깻잎, 호박, 호박잎, 고추, 양파, 마늘, 피망, 가지 오이, 당근, 대파, 방울 토마토, 토마토, 옥수수, 단호박 등

9월: 쌈채류, 토마토, 방울 토마토, 고구마, 고추, 고춧잎, 양파, 마늘, 개복숭아 효소, 가지, 대파, 호박, 버섯, 사과, 수제차, 옥수수 등

10월:쌈채류, 토마토, 호박 고구마, 자주 고구마, 고구마 순, 야콘, 양상추, 깻잎, 호박, 시금치, 가지, 당근, 대파, 알타리 무, 단호박, 생강, 마늘 등

11월: 쌈채류, 토마토, 감자, 고구마, 야콘, 쪽파, 말린 채소류, 배추, 무, 버섯, 수수 등

 

문) 기호에 따라 받는 농산물을 선택하거나 조정할 수 있나요?

답) 보내드리고자 하는 모둠 농산물을 대부분의 가정에서 구입해 먹는 기본 농산물입니다. 따라서 저희가 구성해 보내드리는 대로 받아주셨으면 합니다. 저희는 전문적인 유통업체가 아니라, 오로지 부부가 생산과 발송을 모두 감당해야 하기 때문에, 각 회원의 기호에 따라 농산물 구성을 조정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단, 일부 농산물은 박스 단위의 별도 구입이 가능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그때마다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문) 연회비 60만원은 언제 내야 하나요?

답) 가족회원의 여건에 맞춰 주시면 됩니다. 미리 60만원을 미리 주셔도 되고, 2개월에 걸쳐 분납하셔도 됩니다. 편하실 때 납부해 주세요.

 

문) 도중에 해지할 수 있나요?

답) 가족회원으로 있다가 중도에 사정이 생겨 더 이상 농산물을 받을 수 없게 되었다면 언제라도 회원 자격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그때까지 내신 회비와 받으신 물품 총액을 계산하여 미납액을 지불하시거나 회비 차액을 돌려받으시면 됩니다.

 

문) 농산물 택배가 매주 일정한 날에 받게 되나요?

답) 주 1회 정해진 요일에 발송합니다. 화, 목, 토 중 하루를 정하시면 매주 같은 요일에 받으실 수 있습니다. 총 25회를 예정하고 있지만, 중간에 휴일이 끼었을 때는 택배회사의 사정에 따라 약간의 변동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공산품처럼 정해진 날에 정확히 맞춰 보내드린다는 보장은 할 수 없지만, 주 1회 일정한 날에 발송이 가능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문) 가족회원으로 등록하지 않고도 ‘도토리네’ 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나요?

답) 가족회원을 위한 농산물 외에 버섯, 고구마, 김장용 배추 등을 주 작물로 재배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족회원 여부와 상관없이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도토리 가족 회원제’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연락 주세요.

가족회원 신청하실 분은 연락하실 때 받으실 요일(화, 목, 토 중 선택)과 주소, 연락처 등도 함께 알려주세요. 휴대폰 문자나 이메일로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

주소: 전북 장수군 계남면 화음리 화산마을 19-9번지

전화: 010-5507-5450(정유생), 016-502-5450(이필재)

이메일:shaeng@hanmail.net

계좌번호: 농협 705-12-128631(정유생)입니다.

 

전북 장수에서 이필재, 정유생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