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2020년의 마지막 생활환경 분과모임을 마쳤습니다. 12월 분과모임의 주제는 '탈핵'이었는데요. 핵폐기물의 심각성이야 이미 많이들 알고 계시겠지만, 이야기를 이어나갈수록 핵폐기물은 우리 모두의 책임이라는 생각이 들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지난 10월 24일, 부산에서 <대한민국 방방곡곡 가져가라 핵폐기물 캠페인>이 시작되었습니다. 10일에 거쳐 울산, 경주, 울진, 대구, 영광, 대전, 세종시를 거쳐 서울까지 핵폐기물 모형을 전달했습니다. 캠페인단은 일방적으로 피해를 보고 있는 핵발전소 지역 사람들에게만 책임을 떠넘길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 모두가 함께 책임져야 하는 문제임을 호소했습니다. 전기는 국민 모두가 함께 쓰는데 고준위핵폐기물로 인한 피해는 부산, 울산, 경주에서 대부분 떠안고 있기 때문입니다. 고준위핵폐기물은 무려 10만 년 동안이나 안전하게 보관해야 합니다. 하지만 고준위핵폐기물 처리시설인 핵쓰레기장은 이미 포화상태이고, 큰 위험성을 가지고 있는 핵연료폐기물 처리시설을 더이상 건설해서도 안됩니다. 원자력 발전은 기후위기의 해결책이 결코 아님을 국민들에게 알리고 또 모두가 인지해야 할 때인 것 같습니다.


  리필스테이션 '알맹상점'에 관한 이야기도 나누었어요. 봉투, 플라스틱 등 포장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좋은 것은 '알맹상점'같은 소분판매점을 이용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포장쓰레기 없이 소분해서 판매를 하게 되면 쓰레기를 줄일 수 있는 대신에 관리하기가 힘들다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점을 잘 활용한다면 일자리를 늘릴 수 있는 기회가 되지는 않을까 하는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그리고 쓰레기 줄이기는 동참하고 싶지만 주위에 소분 판매점이 없다거나 너무 멀어서 부담스러운 분들도 많이 계실텐데요. 하지만 처음에는 쓰레기를 전혀 만들지 않겠다는 대단한 결심이 아닌, 사소한 것이라도 매일 실천할 수 있는 일을 해보자는 이야기를 나누었어요. 빨대, 플라스틱 스푼, 일회용 플라스틱 컵 등 일상속에서 자주 사용하던 것들만 줄여나가도 일주일, 한달, 그리고 일년이 지나면 엄청난 양의 쓰레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런 사소한 행동들은 일상속에서 일반 시민들이 특별한 전문지식이 없어도 스스로 할 수 있는 것들이니, 오늘부터 워크북을 만들어 하나씩 차근차근 실천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사소한 실천이 모여 큰 영향력을 발휘할 것입니다.


  그 외에도 백신의 위험성, 탈석탄, 기후위기 등에 관한 이야기도 나누었습니다. 지금 이대로의 해수면 상승속도에 따르면 2100년에는 부산 해운대가 잠긴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기후위기를 맞은 인류가 더이상 도망칠 곳은 없습니다. 기후위기를 벗어나기 위해 모두가 함께 행동해야 하는 때입니다.


  오늘도 오랫동안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유익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새롭게 참여하시는 분들, 또 오랜만에 참여하시는 분들 모두모두 환영입니다. 생활환경 분과모임 많은 참여 바랍니다!

생활환경분과모임12월_3.jpg 생활환경분과모임12월_2.jpg 생활환경분과모임12월_1.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