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많이 쌀쌀해진 11월의 모임도 무사히 마쳤습니다.

11월 모임의 주제는 '화학물질'인데, '다중화학물질 과민증'에 대한 동영상을 함께 시청하며 문을 열었어요.



다중화학물질 과민증,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이 증상은 우리나라에서 공식 질환으로 인정되지는 않았지만, 미량의 일상적인 화학물질에만 노출되어도 불편함을 느끼고 다양한 증상을 호소하게되는 질병입니다. 불안, 수면장애, 인지장애, 호흡곤란 등 150개 이상의 증상을 호소한다고 하는데요. 함께 시청한 동영상 속의 '다중화학물질 과민증'을 앓고 있는 인물은 남들처럼 직장을 다닐 수도, 도시에서의 일상을 누릴 수도 없다고 합니다. 현재 모든 화학물질을 피해 시골에서 살아가고 있지만, 예전에는 남들과 다를 바 없는 평범한 직장인이었다고 해요. 우리 누구에게나 어느날 갑자기 찾아올 수 있는 '다중화학물질 과민증'의 위험성을 모두가 인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가 한달동안 신용카드 한장 만큼의 미세플라스틱을 섭취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처럼 미처 인식하지 못하고 있지만, 우리는 알게 모르게 화학물질에 많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화학물질을 안전하게 관리하자는 취지로 '화학물질의 등록 및 평가에 관한 법률 (화평법)' 및 '화학물질관리법'이 개정되어 시행되고 있습니다.



1985년 온산병 사건, 2011년 가습기 살균제 참사, 그리고 우리 대구환경운동연합의 창립 계기가 된 1991년 낙동강 페놀 유출 사고 등 국내에서도 화학물질 사고가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예외없는 화학사고! 철저한 예방과 안전관리가 최선인데요. 이를 위해 생활화학제품 안전정책을 되돌아볼 필요도 있다는 이야기도 나누었어요. 생활화학제품에 사용되는 화학물질은 안전성 검증이 필수이지만, 등록 과정에서 사전 안전점검이 미비한 상황입니다. 때문에 모든 기업에서 생활화학제품의 전 성분을 공개할 수 있도록 촉구해야합니다.



그 외에도 영풍제련소, 녹색성장과 탈성장 등의 주제를 다뤘는데요. 이번 11월은 화학물질 특집이었던 만큼, 화학물질사고와 예방에 관한 이야기를 주로 나눈 모임이었어요.



오늘은 처음 오신 분, 또 오랜만에 찾아주신 분들과 함께 해서 더욱 의미있는 모임이었습니다.
바람이 부쩍 차가워졌어요. 모두 감기 조심하시고, 12월에도 셋째주 금요일에 만나요~!
생활환경 분과모임은 환경에 관심 있는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어요. 많이 찾아주세요!

생활환경 분과모임_11월(1).jpg 생활환경분과모임_11월(2).jpg 생활환경분과모임_11월(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