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송전탑 사태가 대구의 바로 지척인

청도 각북에서 그대로 재현되고 있습니다.

신고리원전으로부터 시작된 문제가 우리 민초들의 삶터를 유린하고 있습니다.


그곳에서 들은 이야기를 정리해봤습니다. 


----------------------------------------


청도에서 재현된 밀양송전탑의 비극, 할머니들 결사반대

 

73일 이른 아침 포크레인 한 대가 벼가 잘 자라고 있는 청도군 각북면 삼평1리의 논 한가운데를 질주했습니다. 두 줄기 바퀴자국 위의 벼들은 온데간데없이 사라졌고, 논 한가운데 두 줄기 바퀴자국만 선명합니다.

 

그 바퀴 자국은 바로 마을 뒷산의 중턱까지 나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턱에는 잘려나간 숲 주위에 100여명의 사람들이 모여 서로 고함을 치고 있습니다. 도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일까요? 왜 이 조용한 시골마을의 이 평화로운 들판에 고성이 난무하고 벼와 들판은 짓밟힌 것일까요?

 

4.JPG 


밀양 송전탑 문제, 청도에서 재현되다

 

바로 지난 겨울 밀양 보라마을의 이치우 어르신을 분신 사망하게 만든 765,000볼트 그 송전철탑 공사 때문입니다. 이 송전탑 공사는 또 후쿠시마 핵참사 이후 전세계적으로 반핵/탈핵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바로 그 원전 문제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부산 고리원전 바로 옆에 건설된 신고리원전에서 생산한 전기를 대구, 구미, 수도권 등의 대도시로 보내기 위해 송전선로가 필요하단 것이고, 그 송전선로을 잇기 위해서는 거대한 철탑이 필요하고, 한전에서는 지금 그 철탑공사를 벌이겠다는 것입니다.


10.JPG 

 

그리고 인체나 작물에 하등 이로울 것이 없는 그 초고압의 송전선로가 마을 위를 지나가는 것을 막고자 마을주민들이 나선 것입니다. 그러나 그 마을주민이라고 하는 분들은 거의 대다수가 고령의 할머니들입니다.

 

고령의 할매들, 새파란 용역들과 맛서다


그 고령의 할머니들을 막고자 한전과 시공사는 20대 용역들을 고용해서 할머니들을 욕설과 무력으로 제압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할머니들은 초고압 선로가 마을 위를 지나가는 것도 서러운데, 새파란 용역들로부터 평생 들을 수 없는 욕설을 들으면서 극심한 정신적 고통까지 당하며 실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마을을 지키기 위한다지만 연로한 할머니들이 새파란 용역들과 싸운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인데 할머니들은 공사가 강행된 73일부터 계속해서 이른 아침이면 공사현장으로 와서 공사결사 반대를 외치고 있습니다.


2.JPG  

3.JPG


할머니들이 왜 이렇게 격렬하게 저항하는 것일까요? 그것은 한전 측의 꼼수 때문입니다. 현장에서 만난 마을 부녀회장 이언주 씨의 설명에 따르면 이 송전철탑 공사 이야기는 2006년부터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2006년 당시 주민설명회 때는 마을을 우회하던 선로가 2009년 공사를 시작하면서는 마을 위를 지나가도록 변경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마을의 분노를 키운 변경된 선로

 

그러니까 설계 변경이 있었던 셈이고, 그 변경된 선로는 송전철탑 3기가 마을을 에워싸는 형국으로 건설되면서 마을이 송전선로에 완전히 포위되는 형국에 놓이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11-2.JPG 

  

그러니 이 마을 할머니들은 시골사람들을 우롱하는 것이냐? 우리 마을로는 절대 못 지난다며 싸우고 있는 것이고, 그로 인해 젊은 용역들께 시달리며 급기야 실신까지 하고 계시는 것입니다.

 

마을 부녀회장 이언주 씨는 좋습니다. 마을사람들은 백번양보해서 2기의 철탑은 인정하겠습니다. 그러나 마을에 직접적 영향을 끼치는 한 철탑만큼은 이설을 해주세요 했지만, 그마저도 들어주지 않고 있습니다합니다.

 

그래서 할머니들을 비롯하여 삼평1리 마을사람들은 이른 아침 논밭으로 달려가는 것이 아니라 마을 뒷산 공사현장으로 달려가 고단한 하루를 시작하고 있는 것입니다.

 

송전탑 문제의 핵심은 원자력 발전

 

그렇습니다. 이렇듯 시골 어른들의 삶을 완전히 뒤바꿔놓는 기막힌 현실의 뿌리에는 바로 원자력발전이 놓여 있습니다.


5.JPG 

 

후쿠시마 핵참사 이후 전세계적으로 방사능이 공포에 시달리며 원전에서 탈출하는 바람이 불고 있고, 그 바람은 신재생에너지 쪽으로 급격히 기울고 있습니다. 그런데 유독 이 나라만큼은 이미 경제성도 없고, 이렇게 많은 환경 문제를 일이키는 원자력발전을 고집하고 있습니다.

 

도대체 무슨 까닭으로 저 위험한 시설을 고집하는 것일까요? 할아버지가 분신자결을 하든, 할머니들이 새파란 용역들에게 모욕을 당하며 고통을 받든 나몰라 하면서 혹 막대한 떡고물을 챙기는 이들이라도 있는 것일까요?

 

2.JPG 


“Earth provides enough to satisfy every man’s need, but not every man’s greed.”


인류의 위대한 스승 마하트마 간디는 말합니다. “지구(자연)은 모든 인간의 필요를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지만, 모든 인간의 탐욕을 만족시킬 수는 없다

 

지금처럼 무분별하게 전기를 쓰는 방식, 특히 불야성을 이루면서 막대한 전기를 탕진하고 있는 도시문명은 인간의 필요가 아닌 바로 그 탐욕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탐욕을 조장하는 것이 원자력 발전이 아닌가 합니다.

 

그렇습니다. 인간의 탐욕을 부추기는 원자력발전, 이제 더 이상 허용되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저 순박한 시골 어른들을 위해서라도 말입니다.


32.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