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4차순환도로(대구왹곽순환고속도로) 사업,

이대로 내버려둬도 좋은가? 


수많은 문제를 야기한 채 일부 개통한 대구
4차순환고속도로 건설사업(정식 명칭, ‘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이 또다시 골칫거리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대구의 상징과도 같은 앞산을 완전히 관통하며 건설돼 숱한 반대싸움 등의 논란을 거친 후 2008년 가을 겨우 착공해 2013년 최근 완공된 대구4차순환고속도로 범물-상인 구간이 개통되자마자 대구시는 또다시 성서-지천 구간(12.9) 공사를 착공하겠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구간 공사는 앞산과는 또다른 대구의 중요한 생태축의 훼손이 불가피합니다. 상인-범물 구간이 대구의 심장이라 불릴 정도로 대구의 중요한 생태축인 앞산을 완전히 관통한 것과 마찬가지로 이번 성서-지천 간 순환고속도로 또한 대구의 중요한 생태축인 달성습지와 대명유수지를 망칠 것이 뻔히 예상됩니다. 거기에 금호강 자연경관마저 망칠 것이라서 이 구간 건설은 절대 불가하다 할 것입니다.

 

대명유수지130709.JPG

대명유수지

1두꺼비2.JPG

대명유수지의 투꺼비 올챙이들

달성습지111018.JPG

달성습지의 가을

달성습지130518.JPG

낙동강과 금호강이 만나 빚은 천혜의 습지,  달성습지

 

 

이에 대구환경운동연합일 비롯한 몇몇 대구시민단체들(영남자연생태보존회, 대구참여연대, 대구경실련)이 초동 논의 과정을 가지고 가칭)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 성서-지천 구간 달성습지, 대명유수지, 금호강 자연경관 훼손반대 시민사회대책위(약칭, '대구순환선 대책위')를 구성해 문제의 성서-지천 간 순환고속도로 건설불가를 천명하자는 것입니다.  이는 경제논리로도 전혀 온당치 못한 도로로, 또다시 대구의 중요한 생태축을 망칠 것이라 판단입니다. 

 

우리는 대구4차순환선의 기 완공된 구간의 사정을 너무나 잘 알고 있습니다. 2002년 개통된 범안로는 만성적인 적자가 아직까지 계속되면서 매년 100억 이상의 적자분을, 대구시가 그 손실분을 민간사업자에게 보존해주기로 한 실시협약 때문에, 현재까지 우리세금으로 메워주고 있습니다.

 

순환도로-타당성조사 노선도.jpg

노선도

 

 

게다가 최근 개통된 앞산터널로 또한 어떤가? 무료이용 기간 내내 예측교통량의 30% 정도가 이용했고, 유료로 전환한 지금은 그 이용률이 더 떨어지고 있을 뿐입니다. 4차순환도로 사업 자체가 인구 및 교통수요 예측이 잘못된 엉터리사업이란 것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통행료 1,100원짜리 범안로에 이어, 통행료 1,400원짜리(앞으로 더 올라 갈 예정) 앞산터널로 또한 적자가 뻔히 예상되고 그 적자분을 대구시가 또다시 시민혈세로 메워줘야 할 판인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또다른 도로건설을 생각할 수 있단 말인가요?

 

설상가상 성서-지천간 도로는 대구의 중요한 생태축인 대명유수지와 달성습의 생태계를 완전히 파괴하고, 대구의 젖줄인 금호강의 자연경관마저 훼손하며 들어서게 될,

이 엉터리 도로사업을 도대체 어떻게 또다시 허용할 수 있단 말인가요?


 

3녹색인간.JPG

달성습지를 지켜라!! . 녹색인간의 출연!


 

이에 지난 23일(화) 10시 30분 대구시청 앞에서 대구순환선 대책위 발족 기자회견을 갖고,  대구4차순환선 성서-지천 간 도로공사 건설 불가를 외쳤습니다.  대구의 미래를 위해 꼭 지켜야 할 생태축을 지키는 이 싸움에 함께해주실 것을 요청하는 바입니다.

 

아래는 관련 보도내용입니다.  기사의 사진 등 내용이 잘 보이지 않으면 아래 링크로 바로 들어가보시면 됩니다.

 

-----> 대구4차순환선 성서-지천 건설, 꼭 필요한가?

 

 

 기자회견_영남일보.jpg

 

 

------------------------------------------------------------

 

 

대구4차순환도로 '성서-지천' 건설, 꼭 필요한가?
대구시 "경제성장, 교통량 분산 위해 필요" / 시민단체 "생태파괴, 적자 예상, 불필요"
2013년 07월 23일 (화) 17:51:33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pnnews@pn.or.kr

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대구4차순환도로) 성서-지천 구간 건설계획과 관련해 사업 '필요성' 논란이 일고 있다. 시민단체는 "생태파괴는 물론 적자가 예상되는 불필요한 사업"이라며 "계획 철회"를 촉구했지만, 대구시는 "성서공단 경제성장과 교통량 분산을 위해 필요하다"며 "철회 할 수 없다"고 밝혔다.

'대구환경운동연합'과 '영남자연생태보존회', '대구참여연대' 등 9개 단체가 참여하는 <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 성서-지천 구간 달성습지・대명유수지・금호강 자연경관 훼손 반대 시민사회대책위원회>는 23일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구4차순환도로 성서-지천 공사로 대구 생태축 달성습지와 대명유수지, 금호강 생태파괴가 불가피하다"며 "생태보호를 위해 계획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 '대구4차순환도로 성서-지천 구간 건설계획 철회 촉구 기자회견'(2013.7.23.대구시청 앞)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대구4차순환고속도로 예타 시행구간'(2013.7.23)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대구4차순환도로는 지난 1987년 정부 국토도시계획 중 재정됐다. 수성구 범물동-동구 안심-칠곡 지천-달서구 성서산업단지-상인동을 잇는 65.3km의 왕복 6-8차로 도로건설 계획으로 대구의 "산업단지 경쟁력 강화"와 "교통량 분산"이 주요 목적이다.

이 가운데, 수성구 범물동과 동구 율하동을 잇는 '범안로'는 2002년, 달서구 상인동에서 수성구 범물동을 관통하는 '앞산터널'은 올 6월에 개통해 민간사업자가 유로로 운영하고 있다. 도로건설 당시에는 "환경파괴"를 이유로, 개통 후에는 "뻥튀기 교통수요 예측"으로 비판을 받았다. 12.7km에 이르는 성서-지천 구간은 '한국도로공사' 발주로 내년 상반기 공사에 들어간다. 지난해 6월 사업타당성 결과 '경제성'을 인정받아 최종 승인을 얻어 국비 5천242억원이 투입된다.

이와 관련해, 반대대책위는 성서-지천 구간에 국내 최대 맹꽁이 서식지로 알려진 '대명유수지'와 4대강사업 후 수몰위기를 맞은 '달성습지', '금호강' 일부 구역이 포함돼 "이 도로공사로 상당부분 훼손될 것"이라며 "자연경관을 되돌릴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 대명유수지와 달성습지, 금호강 사진을 들고 있는 시민단체 활동가들(2013.7.23.대구시청 앞)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또, 대구시가 앞산터널 민간사업자와 계약 당시 개통 후 5년 동안 도로 통행량이 예측치의 50-80%일 경우 재정 80%를 지원하는 '최소운영수입보장협약'을 맺은 점을 언급하며 "이미 수요예측 실패로 범안로는 수백억원대의 손실분을 세금으로 메웠고, 앞산터널도 이용률 저조로 막대한 적자가 예상된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적자가 예상되는 또 다른 도로건설은 불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때문에, 반대대책위는 "생태파괴, 적자투성이 도로건설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대구시에 촉구했다. 정수근 대구환경운동연합 생태보존국장은 "앞산터널과 범안로의 비경제성이 이미 드러났다. 게다가 성서-지천 공사가 진행되면 생태파괴는 뻔하다. 누가 봐도 불필요한 도로가 될 것이다"고 지적했다.

  
▲ (왼쪽부터) 정수근 대구환경운동연합 생태보존국장, 류승원 영남자연생태보존회장,장지혁 대구참여연대 간사(2013.7.23.대구시청 앞)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류승원 영남자연생태보존회장은 "4차순환도로는 대구 인구 350만명을 예상한 20년전 계획"이라며 "현재 인구는 예상보다 적어 맞지 않고 생태파괴와 적자도 예상되니 계획 철회가 옳다"고 주장했다. 장지혁 대구참여연대 간사는 "대구시의 빗나간 수요예측으로 막대한 적자가 발생해 세금 낭비가 예상된다"면서 "시민들의 필요 요구도 없으니 성서-지천 도로건설 계획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반면, 대구시는 "대구의 경제성장과 교통량 분산을 위해 필요한 사업"이라며 "철회할 수 없다"고 밝혔다. 김문희 대구시 도로과장은 "사업타당성 결과 경제성을 인정받았고 민간사업자가 아닌 한국도로공사가 운영해 공공성도 보장한다"며 "이제와 계획을 철회할 수 없다"고 말했다. 특히, "성서공단의 경제성장과 성서지역 교통량 분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고 했다. '생태파괴' 지적에 대해서는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해 피해 예상 구역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