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강 내성천에 발 담근 문재인

[현장] 더불어민주당 대표 문재인 내성천을 찾다


4대강 끝까지 책임추궁해야 한다


지난 5월 27일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당대표가 내성천을 찾았습니다. 내성천 회룡포마을에서 지역 당원들과 만난 후에 모래강 내성천을 온몸으로 느껴보기 위해 신발마저 벗은 채 강으로 들어갔습니다.


1.JPG

사진1-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가 시민들과 함께 신발을 벗은 채 맨발로 내성천을 걷고 있다.



당원과 시민들과 함께 내성천을 걸은 후 문재인 대표는 4대강사업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아래와 같이 밝혔습니다.


“4대강사업은 이미 지난 대선 때 공약을 했다. 일단은 보 수문을 상시 개방해서 일단 물 흐름을 방해하지 않고 그리고 그것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해서 철거 여부를 결정한다. 이것이 지난 대선 때 공약이었다. 그 공약은 지금도 변함이 없다


더한다면 원상복구를 넘어서서 정말로 잘못된 정책결정으로 막대한 국민예산을 퍼부은 그 세력, 원인, 정책결정. 나는 단순히 그 정책결정에서 판단을 잘못함 여기에서 멈추지 않고 여러 가지 사심 같은 것이 작용했다는 의심을 갖고 있는데 암튼 잘못된 정책결정으로 우리 국고를 탕진한 그리고 아름다운 우리국토에 흠집을 낸 것에 대해서는 두구두고 책임추궁이 필요하고 생각한다”


2.JPG

3.JPG

사진2, 사진3- 내성천 모래톱에서 나온 재첩을 보고 신기해하는 문재인 대표



문대표의 말처럼 잘못된 정책 결정으로 국민혈세를 탕진하고, 국토를 파괴한 자들은 끝까지 책임추궁을 해서 그 책임을 물어야 할 것입니다. 그래야 두 번 다시 4대강사업 같은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경쟁하는 정치가 돼야 국민을 얕보지 않는다


문대표는 또 낙동강의 수질 문제를 해결하려면 정치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4.JPG

사진4- 문재인 대표가 시민들과 함께 모래강 내성천을 걷다.


“4대강사업을 보면서 느끼는 게 그것이죠? 팔당댐의 수질이 원래 1급수인데, 어쩌다 연간 며칠 정도 갈수기 때 2급수로 떨어질 때가 있다. 그러면 예전에 국가비상사태를 발령할 때가 있었다. 그러면 비상한 대책들이 강구된다. 한강 상류의 오염원들은 최대한 억제한다던가, 대신에 그 분들에게 보상까지 하면서 일체 개발을 못하게 한다든가 하는 대책을 마련한다. 그에 비해서 낙동강 유역 사람들은 국민 아닌 것이나 마찬가지다. 2,3,4급수 떨어져도 정수처리만 고도로 해가지고 수돗물만 되면 되는 것 아닌가 이런 식이거든요. 만약에 한강에서 이런 일 생기면 용납이 되겠습니까?


이런 것 생각하면 대구경북에서도 정치가 경쟁하는 정치가 되어야 얕보지 못하는데, 대구경북에서도 경쟁하는 정치가 하루빨리 되어야겠다. 그런 생각이 든다.”


5.JPG

사진5- 문재인 대표가 시민들과 함께 외치고 있다. "영주댐을 해체하라", " 내성천을 흘러야 한다"



문대표의 말처럼 한강 유역을 생각하면 낙동강 유역의 시민들은 국민도 아니게 인식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 인식을 바꾸는 것이 바로 정치에 대한 관심과 참여라는 것이 문대표의 진단입니다.


문대표의 바람처럼 대구경북도 경쟁하는 정치풍토가 들어와서 제발이지 국민을 얕보는 정치 풍토는 사라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다행히 지난 20대 총선에서 그런 바람이 시작된 것 같아 대구경북도 더 이상 절망적이진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