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러기_놀이.jpg


16기 꾸러기환경탐사대 안내 말씀

 

꾸러기환경탐사대의 교육철학에 대해서

꾸러기환경탐사대는 환경에 대한 지식만 가르치지 않으려고 합니다. 자연을 느끼고, 마음껏 상상하게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환경체험 교육이 동식물을 사랑하기도 전에 이름을 가르치고, 분류를 가르치는 등 끊임없이 지식을 주입하는 교육이 된다면 아이들이 스스로 자연을 느낄 여유를 또다시 빼앗게 되는 게 되겠지요. 사랑하면 절로 알게 되지만, 안다고 사랑하는 마음이 일어나는 건 아니란 걸 잘 압니다. 꾸러기들이 자연을 마음껏 느끼고, 마음껏 상상하고, 마음껏 사랑하게 하고 싶습니다. 화살나무의 이름이 왜 화살나무인지 교사가 설명해주는 방식이 아니라, 화살나무의 이름이 왜 그러한지 아이들 스스로 상상하게 하겠습니다. 마음껏 상상력을 펼친 다음, 스스로 궁금한 것을 찾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자원 교사들에 대해서

아이들의 인솔을 맡으실 모둠교사와 전체 프로그램이 원활히 운영되도록 도와줄 본부 교사들이 활동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꾸러기 교사들은 이미 오리엔테이션을 하고 꾸러기 친구들과 만나 함께 성장할 기대에 부풀어 있습니다.

 

교육일정과 관련하여

공지한 연간 교육 일정은 더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 조금씩 변경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활동하는 날은 천재지변이 없는 한 비가 와도 진행됩니다. 교육 내용과 관련해서는 부모님의 기대사항을 아이에게 일방적으로 강요하지 말고 되도록이면 교사들의 의견을 존중해 주십시오.

 

모둠 구성과 활동비 관련하여

꾸러기환경탐사대는 3월부터 활동을 시작하면 그때 구성된 모둠이 연말까지 변동이 없습니다. 모둠은 성별, 학년 등을 고려하여 구성하고 연령통합 활동을 하게 됩니다. 활동비는 활동이 없는 7, 8월에는 인출되지 않고 12월까지 총 8회 인출됩니다. 모집할 때 공지한대로 개인사정으로 본인이 참석하지 못하더라도 활동비는 인출되오니, 이점 양해 바라며 활동비 정기출금일은 회원관리 시스템 상 매월 20(미납시 28일 추가 인출)에 인출되니 그 전에 통장잔고를 확인해 주세요.

 

활동일 준비물과 활동 전 공지

- 모이는 시간을 꼭 지켜주세요. 모두 모여야 다른 장소로 이동하거나 버스가 출발하니 시간을 꼭 지켜 주세요. 모이는 장소에 아이들을 데려다 주시면 모둠 교사들이 아이들을 맞이합니다. 마치는 시간은 오후 5(3,9월은 4)입니다. 프로그램이나 활동에 따라 필요한 공지를 홈페이지와 문자로 드리겠습니다. 혹 주소나 연락처가 바뀌면 꼭 연락주세요.

- 활동할 때마다 도시락과 물, 수저를 꼭 챙겨주세요. 저희 단체의 회원인 분들은 이미 아시겠지만 사먹는 음식에서 발생하는 여러 환경문제(식품안전이나 쓰레기)때문에라도 저희 단체에서 진행하는 생태 프로그램 참가자들께도 늘 도시락을 싸 오실 것을 당부 드리고 있습니다. 꾸러기 활동 장소에서 음식을 파는 곳이 없기도 하구요. 늘 먹는 밥을 도시락 통에 담아 보내주시면 됩니다. 저희들이 간식으로 떡을 조금 준비하여 오후 활동을 마칠 무렵 나누어 먹습니다. 그러니 간식은 따로 챙기지 않으셔도 되고, 혹 보내실 때는 되도록 고구마, 과일 등 식품안전을 고려하여 준비해주시면 모둠 친구들과 나눠 먹도록 하겠습니다. 과자나 음료수는 보내지 말아주세요.

 

- 게임기, MP3, 휴대전화, 만화책, 용돈 등은 갖고 오지 않도록 해주세요. 아이들이 온전히 자연과 만나는 일에 방해됩니다. 부모님과 연락이 필요하면 선생님의 전화기를 빌려 쓸 수 있습니다.

 

활동 안내는 대구환경운동연합 소식지 [지빠귀와 장수하늘소]에서 가장 먼저 만나실 수 있고, 대구환경운동연합 홈페이지(dg.kfem.or.kr)>참여마당>꾸러기환경탐사대>게시판에도 공지합니다. 활동 전에 꼭 꾸러기환경탐사대 게시판을 확인해주세요. 주소가 변경되거나 연락처가 바뀌어도 꼭 연락주세요. 활동 후에는 늦어도 일주일 안에 활동 후기와 활동사진을 홈페이지에 올립니다. 아이들이 어떻게 활동했는지 읽어보시고 의견과 격려의 말씀을 댓글로 남겨주시면 고맙겠습니다. 필요한 사진이 있으시면 꾸러기환경탐사대 사진첩에서 다운받으시고, 원본 사진이 필요하면 담당 활동가에게 연락주세요.

 

안전사고를 대비해서

2009년까지는 매 활동 때마다 여행자 보험에 가입하였으나, 2010년부터 보험법이 바뀌어서 미성년자의 단체 여행자 보험 가입이 어렵게 되었습니다. 꾸러기환경탐사대가 15기까지 진행되는 동안 큰 사고가 한번도 일어나지 않긴 했지만, 활동을 주관하는 저희도 늘 긴장하며 활동에 임하고 있습니다. 활동 중 생기는 작은 상처는 그 자리에서 응급처치를 하고, 혹시 위급한 상황이 생기면 활동가와 본부 교사들이 바로 조처를 취하고 부모님들께 곧바로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1년이 지난 뒤 담당 활동가도, 자원교사들도, 부모님들도, 꾸러기들도 모두 즐겁고 행복한 기억들로 가득한 활동이 되기를 원합니다. 아이들과 활동에 관한 어떤 문제에 대해서도 아낌없는 관심과 조언을 보내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2014314

대구환경운동연합 꾸러기환경탐사대 담당 정수근(두루미) 드림

 

-----------------------------------------------------------

꾸러기환경탐사대 3월 활동 봄을 기다린 식물들-반가워, 친구들아!”

 

일시: 322() 오전 10~ 오후 4

모이는 곳: 대구수목원 제 2주차장 옆 운동장(활동 후 헤어지는 장소도 동일합니다)

준비물: 점심 도시락, 수저, , 필기도구,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편한 복장

일회용 도시락이나 과자, 음료수 따위는 안 된답니다. 용돈도 갖고 오지 마세요.

꾸러기 모자를 나누어 드리니, 모자는 따로 준비하지 않아도 됩니다.

활동 내용: 환경을 지키는 나의 다짐, 친구 선생님과 벽 허물기, 카메라 놀이,
나무에 새로운 이름 지어주기

문의: 사무실 426-3557 담당자: 정수근 생태보존국장 010-2802-0776